49-종이접기로 연필꽂이 만들기(방법과 순서)---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연필꽂이 종이 접는(방법과 순서)---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지금애 종이접기♥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는 연필꽂이 접는 방법과 순서를 소개합니다. 삼각기둥 접기의 방법을 기초로 하여 만드는 것으로 어린이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대상과 시간에 맞추어 쉽게 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연필꽂이 접기입니다.
종이접기로 간단하고 쉽게 실용 소품 만들기
삼각기둥 접기로 연필꽂이를 만들 때 최소한의 풀칠을 하여 완성할 수 있는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종이접기로 만들기를 할 때 풀칠을 하는 과정은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종이접기를 익숙하게 하는 경우라면 글루건을 사용하여 쉽게 붙일 수
있지만,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의 경우는 부주의로 인한 화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더욱이 여러 인원이 함께 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러하며, 기다리는
번거로움과 불편함이 있게됩니다.
'지금애 / 오경순 종이접기' 연구시간에는 어린이와 어르신들이 색종이와
풀만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을 생각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연필꽂이 만들기 준비물
연필꽂이 접는 종이와 재료 |
◆연필꽂이를 만들기 위한 재료이며, 먼저 색종이로 설명에 따라 접어보도록 합니다.
① 큰 색종이 - 연필꽂이의 삼각기둥 접기와 받침대 접기를
해요.
② 작은 색종이 - 장식으로 붙여줄 접기를 해요.
③ 꾸미기 - 줄구슬과 스티커를 준비해요.
④ 접착제 - 어린이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하며, 오공본드를 사용하면 편리해요.
⑤ 생각 더하기 - 연필꽂이를 만들면서 어떤 모양으로 변화를 줄 수 있는지 생각을 해봅니다..
② 작은 색종이 - 장식으로 붙여줄 접기를 해요.
③ 꾸미기 - 줄구슬과 스티커를 준비해요.
④ 접착제 - 어린이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하며, 오공본드를 사용하면 편리해요.
⑤ 생각 더하기 - 연필꽂이를 만들면서 어떤 모양으로 변화를 줄 수 있는지 생각을 해봅니다..
2-연필꽂이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
이미지의 설명을 이해하였다면, 종이를 접는 순서와 방향은 각자가 편하게
할 수 있는 위치로 놓고 하도록 해요.
연필꽂이 접기 방법 |
1. 사각접기를 모서리를 반듯하게 맞추어서 네모 두 번을 접었다 편 후 시작합니다.
ⓐ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을 위로 놓고 하며, 네모 접기를 하였던 선에 맞추어
4곳 모두 접었다 펴주세요.
네모 접기 선에 맞추어 마주 접는 '문접기'를 하였다 펴고,
방향을 바꾸어 또 '문접기'를 하는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문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한 가지 방법과
모양으로 '대문 접기'라고도 합니다. 열고 닫는 문의
모양을 닮았다 하여 '문-접기'라고 한대요.
종이접기를 함께 하는 우리끼리는 네 곳 모두 접는 것을 사방
문접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수학을 이제 막 시작하는 유아들과 함께 하는 종이접기
시간이라면 사각형의 색종이를 반으로 접으면 2등분, 문접기를
하면 4등분, 사방문접기를 하면 16등분이라는 것을 알려주도록
합니다.
색종이를 접은 것을 보며 각각의 크기와 면적이 같음을
알려주며, 그 중 하나를 ½과 ¼처럼
분수 표기를 알려준다면 자연스럽게 수학의 학습 효과가 있게 됩니다.
ⓑ '문접기'를 하여 생긴 작은 네모들이 생겼으며, 4곳의
모서리에 있는 작은 네모에 맞추어 모두 세모로 접어요.
ⓒ 아래쪽은
'문접기'를 하였던 선을 올려 접어요.
위쪽은 '문접기'를 하였던 선까지 반을 접어요.
이 부분은 나중에 양옆의 작은 삼각기둥 접기와 받침대 접기의
길이를 맞추기 위한 것입니다.
연필꽂이를 만들 때 기초가 되는 부분이므로 서두르지 말고
차분하게 접어서 반듯하게 만들기를 노력해야 합니다.
ⓐ 위의 문접기
선까지 좁게 접은 부분을 아래로 내려 접은 후,
뒤집어 주세요.
접은 것은 가로의 모양입니다.
ⓑ 중앙의 접었던
세로선을 모서리를 반듯하게 잘 맞추어 옆으로 접었다
펴줍니다.
ⓒ 중앙의 선에
맞추어 양옆에서 마주 접어요.
네모를 접었던 중심선에 마주 접는 것은 무슨 접기라고요?
답 : (똘똘이가 대답해 보세요.)
이제 조립 과정을 살펴볼게요.
좁게 접힌 부분을 오른쪽으로 돌려 놓고
할 거예요.
ⓐ '문 접기'를 한
각 모서리에 주머니 칸이 있음을 확인해요.
위쪽의 주머니 칸에 아래쪽의 부분을 넣어 조립합니다.
ⓑ 양옆의 주머니
칸에 모서리를 넣어 조립할 때 양옆의 간격이 같으므로 잘
들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할 때는 방향을 바꾸어
해봅니다.
ⓒ 양옆의 모서리를
먼저 끼워 놓은 후,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조심조심 밀어 올려주면
반듯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잠깐 : 삼각기둥으로 조립하는 과정에서 기울기를 조절하여 메모꽂이와
명함꽂이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삼각기둥 접기가
만들어진 모양입니다.
문접기의 방법을 잘 이해하였다면 접는 선의 위치와 방향을
바꾸어 각자 개성있는 모양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작은 삼각기둥 접기를 함께 접어볼게요.
3. 색종이를 사각으로 반 접어서 자른 2 : 1의 크기를 사용하며 사방문접기를 한 후 4곳의 모서리를 삼각으로 접은 후 시작합니다.
ⓐ 가로 방향으로
놓은 모양이며, 아래는 문접기 선을 올려 접고, 위쪽은 문접기
선까지 접어요.
ⓑ 위쪽 부분은 한
번 더 내려 접어요. 앞서 큰 삼각기둥과 같은 방법으로 접는
과정입니다.
ⓒ 한쪽 주머니
칸으로 끼워 조립해요.
ⓓ 작은 삼각기둥이
만들어진 모양입니다.
같은 모양으로 2개를 접어 준비합니다.
큰 기둥과 작은 기둥 접기 모두 하였나요? 접는 중간에 다른
모양으로 바꾸어 접어도 보았다고요?
어머나~! 참! 잘했어요. 어떤 모양일지 정말 궁금해요.
오경순 종이접기 선생님은 삼각기둥 접기를 설명하면서 또 다른
용도 변경을 하는 생각을 하였답니다.
'하나로 열을 만들자!'
어린이 종이접기 시간이라면 생각 더하기로 응용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창의력을 쑥쑥 자라나게 하는 효과가 있게 됩니다.
삼각기둥 접기 6개를 접어 붙이면 육각 연필꽂이를 만들 수
있으며, 각각의 높이를 다르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바닥 부분은 어떻게 하냐고요?
이제부터 바닥 부분에 대한 설명을 보며 함께 접어볼게요.
ⓐ 작은 삼각기둥에 풀칠을 하며, 높게 접은 삼각기둥을
가운데 놓고 양옆에 작은 삼각기둥을 붙여줍니다.
오공본드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붙일 수 있으며, 중간 부분보다
가장자리 부분을 고르게 풀칠하여 붙이도록 합니다.
삼각기둥 접기에서 보이는 테두리와 색을 어떻게 놓을 것인지
맞춰보고 예쁜 모양을 선택합니다.
이미지에 보이는 것은 색상의 높이를 맞춰서 새로운 무늬가
보이도록 한 것입니다.
ⓑ 바닥 부분
접기는 '방석 접기'에서 시작합니다.
꼬꼬마 어린이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을 함께 할 때에는 세모2번과
네모 2번을 접은 후에 '방석 접기'를 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하게
접을 수 있습니다. 종이를 한 번 두 번 접을 때마다 손끝 자극으로
인하여 인지 활성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방석 접기'를
한 모양이며, 양옆의 2곳은 방석 접기를 하여 풀칠하여 붙이고,
1곳은 중심까지 접었다 펴줍니다.
ⓓ 두 곳의
모서리가 마주 닿도록 반을 접었다 펴줍니다.
모두 다 접었나요?
아직 못 다 하신 어르신이 계세요. 다 접을 때까지 기다릴게요.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하셔도 됩니다.
이제, 삼각기둥 접은 것을 바닥 부분에 붙일 거예요.
ⓐ 삼각기둥 세
개를 붙인 붙인 것을 바닥 부분 접기 위에 올려 놓습니다. 키가 큰
것을 앞에 보이게 놓습니다.
ⓑ 바닥 부분은 높은 부분이 뒤쪽이며, 키 작은
삼각기둥에 풀칠을 하여 붙여줍니다. 바닥 부분이 평평하도록
붙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책상 위에 반듯하게 놓고 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바닥 부분 붙이는 위치가 바뀌어도 괜찮습니다. 지금은 앞에 보이는 부분에 색상의 변화를 주기 위한
방법입니다.
또한, 중간의 삼각기둥이 거꾸로 있거나 방향이 옆으로 돌려져
있어도 괜찮습니다. 풀칠을 하기 전이라면 다시 한번 설명을
통하여 경우에 따라 다르게 보임을 함께 살펴보는 것은 방향을
인지하는 활동에 좋으며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를 함께 하다 보면 키가 큰 부분끼리
붙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다고 미리 설명하였으므로
나름 개성있게
참! 잘 하였다 칭찬하며 즐겁게 합니다.
ⓒ 앞 부분의 세모
모양의 중간에만 풀칠을 한 후 붙여줍니다.
ⓓ 삼각 기둥 접기 세 개로 만드는 연필꽂이의 기본 모양이
만들어졌습니다.
글루건 없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연필 꽂이의 방법을 알아보았으며,
앞 부분에 작은 장식 하나 접어 붙이도록 할게요.
ⓐ 네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 위는 세모로 마주 접고, 아래는 세모로 마주 접은
아래까지 위로 올려 접어줍니다.
ⓑ 양옆에서 마주
접어요.
뒤집어 주세요.
◆이 방법은
유아와 노인들도 작은 색종이로 접어도 쉽게 할 수 있어서
종이접기 만들기의 여러 작품에 장식과 보조로 사용하기
편리한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 연필꽂이의 앞
부분에 붙여줍니다.
경우에 따라 각자가 잘 접을 수 있는 문양 접기, 하트 접기, 리본
접기 등으로 접어 붙여서 예쁨을 표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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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필꽂이 접기는 삼각 기둥 접기의 수량과 접는 선을 조절하여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으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연필꽂이 접기를 모두 만들었으면 함께 접을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3-다른글 더 보기
삼각기둥 접기로 만드는 연필꽂이와 함께 다른 모양 접기를
안내합니다.
펜과 작은 소품 등을 꽂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캥거루 장식꽂이와
수납꽂이 공간이 넓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연필꽂이 접는 방법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 놓고 사용하는 펜 꽂이와 쉽게 접어서 사용하는 삼각기둥
메모꽂이 접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종이접기의 기본적인 선을 몇 번씩만 접어서 각각의 모양을
만든 후 하나의 모양이 되도록 만들었으며, 종이접기를 처음하는
어린이들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이와 노인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으로 만들 수 있으며,
종이접기 선의 위치와 방향을 찾아 접는 과정은 인지 활성화를 돕는
유익한 역할을 합니다.
종이접기를 하면서 가위, 자, 펜 등의 여러 가지 필기 도구를
사용하다 보면 노트와 준비하는 재료 아래 숨은 것을 찾는 수고를 덜기
위해 만든 펜꽂이입니다.
또한, 색종이로 접어 작은 가위의 보호 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를 처음 배우는 영유아 종이접기 시간이나 치매 예방과 인지
활성화를 위한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시작해 볼 수 있는 아주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4-연필꽂이 접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와 재료
◆ 상단의 대표 이미지의 연필꽂이 모양을 참고 하세요.
연필꽃이 큰 삼각기둥 25cm × 25cm는 1장,
연필꽂이 작은 삼각기둥 12.5cm × 25cm는 2장
바닥 받침대 25cm × 25cm는 1장
앞 장식 접기 6cm × 6cm는 1장
기타 : 꾸미기에 필요한 줄구슬과 스티커
바닥 받침대 25cm × 25cm는 1장
앞 장식 접기 6cm × 6cm는 1장
기타 : 꾸미기에 필요한 줄구슬과 스티커
연필꽂이 접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복잡한 생각들은 한 켠에 젖혀두고 단조로운 마음으로
지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2월 입춘이 지나고 새벽이 조금 일찍 찾아오네요. 잠시 쉼의
시간을 갖고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지내는 오늘이길
바랍니다.
★지애 / 오경순 / 종이접기★-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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