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색종이접기/간단하고 쉬운 개구리 접기(방법과 순서)---유아와 함께하는 종이접기

색종이로 개구리 접는(방법과 순서)---아주 간단하고 쉬운 동물 종이접기

♥지금애 종이접기♥ 색종이 개구리 접기 방법과 순서입니다.유아와 노인들이 함께 할 때 설명을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게 접었습니다. 평면구성을 할 때 재미있게 꾸미기를 할 수 있는 개구리 접기입니다.

색종이로 접은 개구리 모양입니다.
종이접기 개구리

개구리 접기를 하며 색종이의 크기와 색을 다르게 선택하여 친구들과 함께 접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

재미있게 접고 다르게 표현하기

삼각과 사각의 기본선 접기를 하여 '삼각주머니 접기'와 '사각주머니 접기' 만들어 봅니다.

색종이로 간단하게 개구리를 접어서 스케치북 꾸미기와 어린이집과 노인복지보호센터에서 연못 그림이 있는 미술 활동지에 개구리가 노래하는 이야기를 담아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삼각접기와 사각접기를 하였을 뿐인데 개구리 한 마리가 짠~! 하고 생겨나니 꼬꼬마 어린이도 어르신들도 깜짝 놀라며 즐거워지는 시간입니다.

색종이 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간단하고 쉽게 접으나 완성 된 모양은 관심과 흥미를 갖고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요소 중의 하나 입니다.

종이접기를 지도하는 선생님들은,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할 때 방향과 위치에 대한 순서와 설명은 다를 수 있으나 결과물은 같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하였을 때 쉽게 이해하고 잘 할 수 있는지 접는 순서를 바꾸어 접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1-개구리 접기 준비물

◆ 색종이로 개구리를 접은 후 꾸미기도 해요.

색종이  - 개구리와 함께 접어볼 수 있는 것들이 있으니 여러 장 준비해요.
꾸미기 - 펜과 스티커 등을 준비하면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어요.
생각 더하기 - 기본 접기에서 다른 모양으로 만들어 보세요.
개구리 접기를 하는 동안 즐거운 마음과 생각은 필수에요.
종이접기를 하는 활동 시간은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어야 하거든요..


색종이 준비 되었으면 함께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2-색종이 개구리 접는 방법과 순서


개구리의 앞발과 뒷다리를 만족스러운 모양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삼각접기와 사각접기를 반듯하게 접도록 노력해 봅니다.

개구리 접기의 기본선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종이를 개구리가 될 색이 보이도록 삼각주머니 접기를 합니다.

단면 색종이의 경우 흰색이 보이도록 놓고, 세모 접기 2번을 접었다 펴세요.
삼각 접기 2번을 할 때 반드시 1번 접었다 편 후, 방향을 바꾸어서 2번째 세모를 접어야 합니다.

어린이들 중에는 세모 2번 접으라고 한 번에 설명을 하면, 세모를 접은 상태에서 옆으로 세모를 접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각 접었는지 차분히 살피며 하도록 합니다.

삼각 접기를 반듯하고 정확하게 접는 방법은 지난번에 설명한 ☞색종이로 나무(tree) 접기 3가지 방법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아들 중에는 세모를 접을 때, 세모도 네모도 아닌 모양으로 접기도 하므로 함께 접는 종이접기를 직도하는 선생님은 차분히 설명하며 살펴보도록 합니다.

삼각 접기의 모서리는 개구리의 앞발과 뒷다리가 될 부분입니다. 뒤집어 주세요.

사각 접기를 2번 접었다 펴세요. 설명하는 이미지에서는 초록색입니다.
세모와 네모를 어느쪽을 먼저 하는지는 종이를 접는 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할 때 아래의 표시선에 대한 설명을 참고하여 기억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 - - - - -과 같이 점선으로 표시된 것은 '골짜기 접기' 또는 '계곡 접기'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며, 접었을 때 접은 곳이 오목하게 들어가 보이며 골짜기처럼 들어가 보이게 접으라는 표시선입니다.
  • - • - • - • - 모양과 같이 점선의 중간에 동그란 점이 있는 것은 '산접기' 또는 '산모양 접기'라고 하며, 접었을 때 산등성이처럼 볼록한 모양으로 보이도록 접으라는 표시선입니다.
  • ─────와 같이 실선으로 표시된 것은 한 번 접었던 선이며, 새로 접는 선의 위치를 표시하게 됩니다.
개구리의 색이 될 세모 접기 선이 '산모양 접기'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요.
개구리가 될 초록색의 중앙 부분을 볼록해지도록 만들어 보세요. 흰색 부분을 톡톡 건드리면 초록색이 볼록해져요. 
중앙의 볼록한 부분을 점점 높아지도록 모아서 삼각형이 되도록 눌러접어요. '삼각주머니' 모양이 되었습니다.

'삼각주머니' 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한 가지 모양입니다.
종이를 뒤집어서 사각의 모양으로 만들면 '사각주머니' 모양이 됩니다.
종이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 시간이라면 ☞'사각주머니 접기'와 '삼각주머니 접기' 모양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은 다음 단계를 접는 과정에 도움이 됩니다.


◆ '삼각주머니 접기'는 나무 접기, 나비 접기, 민들레 접기, 열대어 접기, 잔디 접기 등의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로 만드는 것들의 기초가 되므로 잘 기억해두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접기입니다.

유아들과 색종이를 접으며 설명할 때, 이렇게 접고 또 이쪽으로 접으라고 하기보다 삼각 접기, 사각 접기, 삼각주머니 접기,사각주머니 접기 등으로 종이 접기의 약속된 언어를 알려주면 반듯하게 맞추어 접는 습관과 접기의 순서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제, 개구리의 뒷다리가 쑤욱 생기도록 만들어 볼 거예요.
유아 종이접기 활동을 지도 할 때 개구리가 알을 낳고, 올챙이가 되고, 앞다리가 먼저 생기는 것도 알려주면 좋겠지요.
지금은 색종이 개구리 접는 순서를 기억하기 좋게 뒷다리 먼저 접을 거예요.

개구리의 뒷다리 접기 설명입니다.

2. 개구리 접기 방법을 기억하기 쉽고, 균형 있게 접는 순서입니다.

삼각주머니의 중앙 모서리를 위쪽에 위치하도록 놓고 합니다.
  • 양쪽 옆에는 모서리가 각각 2개씩 있는지 확인해요.
  • 중앙에 세로의 접었던 선이 있는 것도 확인해요.
  • 세로 선에 맞추어 오른쪽 모서리를 1장만 왼쪽으로 접을 거예요. 이때, 세로선과 접은 부분이 숫자 11과 같은 모양이 되도록 해요.
  • 너무 넓은 간격으로 접지 않도록 해요.
삼각주머니의 중간 세로 선에 맞추어 접은 모양이며, 옆으로 뒤집어 주세요.
앞에서 접은 뒷다리는 왼쪽에 있습니다.
  • 같은 모양이 되도록 뒤쪽의 모양에 맞추어 접어요.
  • 다리 접은 것의 위에 있는 1장만 오른쪽 옆으로 접어요.
오른쪽으로 접은 모양이며, 뒤쪽에는 삼각주머니의 모서리 2개가 여전히 남아있는 모양입니다. 옆으로 뒤집어 주세요.

이제, 개구리의 앞다리가 쑤욱 생기도록 접을 거예요.

개구리의 앞다리 접기 설명입니다.

3. 개구리의 앞다리를 접는 순서이며, 완성된 개구리 모양입니다.

왼쪽에 2장 겹쳐있는 모서리를 위의 1장만 오른쪽으로 접어요.
삼각형 모양이 되었어요. 아래쪽에는 뒷다리 접은 것이 있어요.
마치 우주선 같아 보이기도, 도깨비 이빨 같아 보이기도 해요. 
 삼각형 모양이었던 것이 튤립 꽃 모양처럼 되었어요.
핑크색과 노랑색의 색종이를 선택하여, 삼각주머니 접기에서 앞과 뒤를 개구리 앞다리 접기와 똑같은 모양으로도 접어보세요. 예쁜 튤립 꽃이 필 거예요. 뒤집어 주세요.
 개구리 접기가 완성된 모양입니다.
종이접기를 함께 하는 우리끼리는 '세모개구리' 또는 '삼각주머니 쉬운 개구리 접기'라고 하면 이런 방법으로 개구리를 접는다는 것으로 통한답니다. 종이접기 방법을 기억하기 위한 우리끼리의 약속된 언어랍니다.

종이접기 개구리 중 가장 접기 쉬운 방법이라서 유아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습니다.

개구리 몇 마리 접었어요? 색깔도 다르게 크기도 다르게 접어보았나요? 어느새 다섯 마리를 접었어요? 접는 속도가 참 빠르네요. 종이 접기를 좋아하나 봐요. 참! 잘했어요.
색종이 접기는 어렵지 않아요. 종이접기의 시작은 세모와 네모로 접는 것에서 시작해요.
세모와 네모 접기로 하는 쉬운 종이접기를 하다 보면 나중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멋진 로보트 접기와 동물 접기 등도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종이접기를 할 때는 상상력을 불어오는 이야기가 있어야 해요.
세모를 접어 눈 그리고 "이건 개구리야~" 하면 개구리가 되는 것이지요.
사각형의 색종이에 눈 2개 그리거나 눈모양 스티커 붙이면 가오리 물고기가 되기도 해요.
네모의 색종이에 세모 접은 것 올려 놓으니 집 모양 같아요. 집 접기 방법을 몰라도 멋진 집을 표현해 볼 수 있어요.
창문 그려볼거죠? 어머나~ 벌써 그렸어요? 생각이 참 풍부한 것 같아요. 참! 잘했어요. 또 어떤 모양으로 표현해 볼 수 있는지 생각하고 이야기하며 재미있게 해요. 이야기가 많을수록 유아들의 상상력은 풍부해지고 창의성은 저절로 쑥쑥 자라날 거예요.

개구리 접기가 완성된 모양입니다.

4. 쉬운 개구리 접기가 완성되었으며, 멋진 이야기를 담아 꾸며봅니다.

완성된 큰 개구리에는 눈모양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작은 개구리에는 펜으로 쩜 하고 콕 찍어 그렸습니다.
막대접기와 잔디 접기를 하여 풀밭을 표현하였습니다.
풀밭에 튤립 꽃도 피우고, 개구리가 숨바꼭질 하듯이 숨어있게 놓았어요.
삼각주머니 접기로 만든 나비도 날아다니네요.
나비 접기와 잔디 접기는 아래에 접기 방법이 설명된 글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자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미기를 하고 짧은 글도 적어보세요.
아마 추억의 사진처럼 성장 일기가 될 수 있어요.

색종이 접기 개구리, 쉬운 종이접기, 동물 접기, 유아 종이접기, 노인 종이접기, 오경순/종이접기

어린이집과 노인보호복지센터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개구리 멀리 뛰기 놀이를 하거나 평면구성으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개구리 등을 톡톡 건드리는 정도에 따라 앞으로 조금씩 움직이거나 뛰기도 하며, 때로는 뒤집히기도 합니다.
종이에 줄 하나 그려 놓고 누구 개구리가 먼저 도착하는지 친구들과 함께 놀이를 하며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합니다..


접기를 모두 만들었으면 함께 접을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3-개구리와 함께 꾸미기를 할 수 있는 접기


개구리 접기를 한 후, 스케치북에 꾸미기를 할 때 접어볼 수 있는 나비 접기와 잔디 접기, 거북이 접기의 방법을 살펴볼 수 있으며, 간단한 종이접기 방법으로 여러가지 모양을 표현할 수 있는 쌍배문양접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삼각주머니 접기로 시작하는 나비 접기는 입체로 표현할 수 있는 모양입니다.
색종이의 예쁜 색을 선택하여 접어서 화초에 살포시 얹어 놓으면 아름답게 보이는 나비입니다.

쌍배 문양 접기는 종이접기의 기초가 되는 복합적인 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양한 종이접기와 만들기에 사용되는 '쌍배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 중의 한 가지로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바람개비 접기, 물고기 접기, 돛단배 접기 등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구리 접기로 만들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도 놓치지 마세요.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스케치북에 평면 구성을 할 때, 개구리 접기와 잔디 접기를 하고 튤립과 막대 접기 등의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만으로도 봄 풍경을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개구리와 함께 거북이를 접으며 물과 육지를 오가며 사는 동물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한다면 종이접기 시간은 더욱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 됩니다..


4-개구리 접기와 이야기

◆ 개구리는요.

  • 개구리는 물과 육지에서 사는 동물이에요. 습지와 냇가, 풀숲 등에서 살아요.
  • 물과 땅 양쪽 모두에서 살아가는 동물을 양서류라고 해요.
  • 개구리는 얕은 물가에 알을 낳고, 올챙이가 되어서 꼬물꼬물 헤엄치다 앞다리가 쑤욱 생기고, 뒷다리가 쑤욱 생기면 팔짝팔짝 뛰는 개구리가 되는 거예요.
  • 개구리는 종류가 엄청 많아서 2천종 보다 많다고 해요. 개구리의 색도 종류에 따라 다르고, 각각 사는 서식지에 따라 다르기도 해요.
  • 개구리는 겨울잠을 자는 동물이며,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에 깨어난다고 해요. 어른들은 개구리 깨어나는 경칩이라는 말을 하기도 해요.
  • 개구리는 보호색 동물이에요.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주변 환경에 맞게 색을 바꾸기도 해요.
  • 개구리의 먹이는 파리. 모기, 작은 곤충 등을 먹으며, 물속의 식물도 먹고 살아요.
  • 개구리 종류에는 청개구리, 두꺼비, 맹꽁이, 황소개구리 등은 익숙하게 들어본 개구리에요. 또 어떤 개구리 종류가 있는지 색은 어떠한지 알아보면 자연 학습을 하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 개구리의 수명은 종류에 따라 짧게는 2년~3년, 길게는 10년 이상 사는 것도 있다고 해요.
  • 세계 개구리의 날은 2014년부터 매년 3월 20일이며, 서식지가 줄고 멸종이 나타나고 있어서 서식 환경을 좋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날 이래요.
내가 알고 있는 개구리 중에는 삐~ㄹ 리~리 풀 피리 불며 개굴개굴 노래하는 만화속 '개구리 왕눈이'가 제일 친근하고, 귀엽고, 사랑스러워요.


색종이로 개구리 접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재미있는 입큰 개구리 액자를 만들어 볼 거예요.

이유 없이 나른함이 생기는 날이 있어요. 잠시 봄 햇살과 봄바람도 즐기고, 봄맞이 하는 새싹들도 보면서 기분 전환도 하며 여유 있는 오늘이길 바랍니다.
누가 알아요? 그러다 귀여운 개구리 한 마리 만날지~~^^
★지애 / 오경순 / 종이접기★-55

origami frog, Origami Method and Order, Baby origami, Children's origami, origami for the elderly, Folding colored paper, Easy origami, paper folding, Korean origami
★지금애 종이접기★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제 및 재배포를 불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