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간단한 종이접기로 원두막 접는(방법과 순서)---어르신들과 함께 하는 여름 종이접기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로 원두막 만들기 방법과 순서를 소개합니다.
어르신들과 종이접기로 원두막 모양을 만들며 추억을 이야기하며 함께 하는 시간입니다.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어린이와 노인들도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원두막 접기입니다.
지금애 종이접기(원두막 종이접기 프로그램 연구 : 사단법인 한국종이접기협회 김포지회 /
오경순)에서는 오늘도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원두막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종이접기로 원두막 접기(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색종이 접기로 어린이와 시니어 여름 종이접기 프로그램
어르신들의 인지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종이접기를 처음 하는 경우에도 쉽게 따라하며 즐겁게 할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으로 원두막을 만들어요.
농촌에서 생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원두막 견본을 보자마자 추억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원두막을 직접 지어보신 분도 있고, 원두막이 만들어지는 순서도 알고 계십니다.
종이접기로 원두막을 만드는 순서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관계로 더 재미있고 수월한 시간이 되었답니다.
원두막 접기를 하며 각 부분의 접기를 다른 모양과 용도를 바꾸어 표현하고
만들어보면 더욱 즐거운 종이접기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색종이 준비 되었으면 함께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1-종이접기 원두막 만들기 준비물
◆ 원두막의 지붕, 평상, 기둥, 바닥 부분을 접어요.
① 큰 색종이 - 원두막의 지붕을 접을 거예요.
② 작은 색종이 - 기둥과 평상을 접을 거예요.
③ 하드 막대 - 기둥에 사용할 거예요.
④ 접착제 - 어린이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목공용 오공본드를 사용하면 편리해요.
⑤ 생각 더하기 - 각 부분의 접기와 수량의 변화로 새로운 모양을 표현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② 작은 색종이 - 기둥과 평상을 접을 거예요.
③ 하드 막대 - 기둥에 사용할 거예요.
④ 접착제 - 어린이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목공용 오공본드를 사용하면 편리해요.
⑤ 생각 더하기 - 각 부분의 접기와 수량의 변화로 새로운 모양을 표현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이제, 원두막 짓기의 순서대로 종이접기 원두막도 우리 함께 만들어 보아요..🙂
2-원두막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
원두막을 접는 이미지의 설명을 이해하였다면, 종이를 접는 순서와 방향은 각자가
편하게 할 수 있는 위치로 놓고 하도록 해요.
원두막의 바닥, 기둥, 평상, 지붕을 접는 순서대로 하고 위치에 맞게 붙일 거예요.
ⓐ 직사각형의 종이 2장을 접어 연결 조립합니다.
색종이는 갈색과 초록색으로 접을 거예요.
- 사용하는 종이는 2대 1의 직사각형으로 합니다.
- 2장 모두 네모 2번과 네 곳 모두 중앙선에 맞춰 마주 접는 '사방문접기'를 해요.
- 가로 방향으로 놓고 양쪽 끝 부분을 '문접기' 선까지 접었다 펴세요.
ⓑ 갈색 색종이 한 장은 양옆의 한 칸을 먼저 접어서 주머니 칸이 생기도록 접어요.
초록색 색종이 한 장은 가로 방향의 위와 아래를 먼저 접어서 마지막 부분 한 칸을 다시 한 번 접었다 펴요.
중간에 두꺼운 종이를 넣으면 바닥 부분을 반듯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갈색으로 접은 주머니 칸이 있는 부분에 초록색으로 접은 한 장의 마지막 부분의 한 칸을 조립해요.
갈색의 주머니 칸이 있는 부분을 초록색으로 접은 쪽으로 덮어 접어요.
ⓓ 초록색의 마지막 한 칸이 남아있는 모양이며, 갈색의 주머니 칸으로 넣어 조립해요.
ⓔ 원두막의 바닥 부분이 조립된 모양이에요.
앞과 뒤의 모양이 같아요.
그래도 그 중 색이 마음에 들거나 조금 더 예쁘게 접어진 쪽을 위로 보이게 해요.
바닥 부분은 다 된 거예요.
옆 부분 사이의 칸이 너무 넓어 보이면 풀칠해서 붙이도록 해요.
2. 원두막의 기둥 부분 접기 방법입니다.
ⓐ 삼각접기 2번을 접었다 편 후, 대각선 방향의 위와 아래쪽 모서리를 마주 접었다 펴요.
마주 접었다 편 선에 맞추어 작은 모서리를 접어요. 옆으로 돌려 놓아요.
ⓑ 모서리 조금 접은 부분은 양옆에 있고요.
아래의 모서리를 위의 모서리 조금 아래까지 접어요.
중간 부분에 하드 막대를 넣으면 기둥을 튼튼하게 접을 수 있어요.
ⓒ 위 모서리가 층이 생기도록 접은 모양이며, 옆으로 뒤집어요.
ⓓ 아래 부분을 조금 위에 있는 양옆에 생긴 모서리 정도까지 접어서 위로 돌돌돌 말아 접어 올려요.
ⓔ 끝 부분에 풀칠하여 막대 접기 모양을 완성해요.
풀칠은 끝 부분 2곳 모두 해야 풀어지지 않아요.
ⓕ 막대접기 끝 부분에 띠골판지를 반 줄 또는 한 줄을 감아요.
원두막을 짓는 크기에 따라 띠골판지의 길이를 적당하게 감을 수 있어요.
띠 골판지를 감을 때는 책상 위에 놓고 바닥 부분이 평평하게 해요. 그래야 바닥에 균형 있게 붙일 수 있어요.
ⓐ 막대 접기를 조금 넓게 접어요.
가로 방향으로 반을 접어 긴 모양이 되도록 해요.
ⓑ 같은 모양으로 2개를 접어 준비해요.
평상은 나무나 널판지 등으로 만든 것으로 앉거나 누울 수 있도록 만든 것이에요.
시골집 마당에 있는 평상은 일하다 쉬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며, 고추와 나물 등을 말릴 때도 사용하는 다목적 시설물이에요.
정자 나무 아래에 있는 평상은 마을 사람들이 모여 앉아 휴식을 취하는 장소이기도 해요.
ⓐ 종이접기 기본형의 한 가지 방법의 '방석접기'에서 시작해요.
사각형의 아래 쪽을 중앙 부분을 기준으로 3분의 1 간격 정도를 올려 접었다 펴요.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할 수 있으며, 접는 간격에 따라 지붕의 크기가 다르게 됩니다.
ⓑ 아래의 양옆 모서리를 접은 선에 맞춰서 접어요.
ⓒ 아래쪽의 처음 접었던 선을 올려 접어요.
ⓓ '방석접기' 중앙에 있는 선대로 올려 접어요.
ⓔ 올려 접은 양옆의 아래 모서리를 각각 세모로 접었다 편 후 안쪽으로 넣어 접어요.
안쪽으로 접기를 할 때는 접으려는 선을 아주 아주 세게 밀어 접었다 편 후에 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안쪽으로 접기를 한 부분이 위쪽에 위치하도록 돌려 놓아요.
ⓕ 아래쪽의 양옆 모서리를 각각 세모로 접어요.
ⓖ 아래쪽에 남아 있는 부분을 위로 접었다 편 후, 지붕의 안쪽에 있는 주머니 칸 중 위쪽에 있는 칸으로 넣어 접어요.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할 때는 주머니칸 아래쪽으로 넣어 접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원두막의 지붕이 완성된 모양입니다.
원두막 지붕의 양쪽 모서리가 반듯하게 잘 되었나요?
참! 잘했어요. 지붕이 조금 비뚤어져도 괜찮아요. 볏짚으로 만들고 덜 다듬은 원두막 지붕이라서 그렇다고 그러자고요.
아~! 오래전 시절에는 농촌의 참외와 수박 등의 채소 과일 밭과 복숭아와 포도 과수원에 원두막을 지을 때에 원두막 지붕을 볏짚으로 지었어요.
요즘 꼬마들은 볏짚이 무엇인지 몰라서 약간의 설명이 필요하기도 해요.
벼를 몰라서 쌀 나무라고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거든요.
다른 모양으로 바꾸어 만들 수 있는지 생각 더하기를 할 수 있어요.
방실이는 뒤집어 놓고 바구니로 표현할 거래요. 좋은 생각이에요. 옆에 있는 친구는 돛단배로 만들어 볼 거래요. 정말 멋진 생각이에요. 방실이도 친구도 멋진 생각을 하였어요. 정말 멋져요.
이제, 각 부분 접은 것으로 원두막을 지을 차례에요.
ⓐ 바닥 부분에 기둥을 붙여요.
- 바닥 부분에 '문접기'로 접었던 세로의 선이 있는 것을 확인해요.
- 원두막 기둥에 골판지 감은 아래 부분에 풀칠 하여서 '문접기, 선 안쪽으로 붙이며, 막대접기는 납작한 쪽이 앞에서 보이도록 붙입니다.
ⓑ 평상 부분을 붙여요.
- 막대 접기는 반을 접어 놓은 모양이며 먼저 한 개를 기둥의 중간 정도의 높이에 붙입니다.
- 나머지 한 개에는 옆으로 쭈~욱 풀칠을 하여 먼저 붙인 것에 맞대어 붙입니다.
- 막대 접기가 완전히 붙을 때까지 눌러 잡고 있어야 해요.
ⓒ 지붕을 붙여요.
- 막대 기둥의 위 부분에 각각 풀칠을 해요.
- 지붕 접기의 주머니 칸으로 기둥이 들어가도록 씌워요.
각각의 부분마다 풀칠을 하고 붙을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해요.
색종이로 원두막 접기를 할 때는 바닥 부분과 지붕은 15cm의 크기로 하며, 기둥 접기와 평상 접기는 7.5cm의 크기로 하면 적당해요.
지붕과 바닥을 접는 종이 크기의 4분의 1 크기로 기둥과 평상을 접으면 되는 것이므로 작은 색종이로 접기에도 적용해요.
어린이들의 스케치북과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지에 붙일 때는 기둥에 띠골판지 감는 대신 잔디 접기를 하여 붙여보세요.
종이접기 평면 구성으로 할 때는 평상 부분을 그냥 막대 접기 하나만 붙이도록 해요.
종이접기를 처음하는 아가들과는 아주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바꾸어 만들어 볼 수 있어요.
삼각접기로 지붕 만들고 사각접기로 바닥을 만들어요.
'문접기'와 '막대접기'로 기둥과 평상을 만들어요.
모두 즐겁게 원두막을 만들었나요?
방실이는 원두막 아래 잔디 접기와 꽃도 표현했어요. 참! 잘했어요. 평화롭게 보여요.
여름 과일 참외밭과 수박밭의 원두막과 가을의 사과밭 과수원의 원두막을 표현해 보면 멋질 거예요.
이제, 종이접기로 원두막 만들기를 모두 하였으면 함께 접을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3-재미있는 종이접기와 만들기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종이접기와 만들기를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의 안내입니다.
◆ 어르신과 함께 종이로 만들기
어르신들의 무료한 시간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팽이만들기와 골판지 감기를 해요.
종이접기로 장난감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만든 표창팽이 만들기입니다.
어르신들의 기억 중에 있을 딱지치기와 팽이돌리기의 추억을 떠리고 이야기하며 접어볼 수 있는 팽이 접기입니다.
유아들의 소근육 발달과 노인들의 인지 향상 활동으로 띠 골판지를 사용하여 꽃과 나비 모양 만들기를 해요.
만드는 과정에서 별 어려움이 없는 단순한 동작으로 할 수 있으며, 손의 힘을 기를 수 있는 소근육 활동에 도움이 되는 골판지꽃 만들기입니다.
◆ 종이접기로 간단하게 만들어 사용하기
종이접기의 기초적인 선 만으로도 일상에서 필요한 것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며, 종이접기와 만들기에 여러모로 응용하여 만들 수 있는 액자 접기입니다.
본 글의 원두막 접기의 바닥 부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 초보자들도 쉽게 접을 수 있는 쉬운 종이접기 방법이며, 종이접기와 만들기의 배경판 및 받침판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접기입니다..🙂
◆ 재미있고 쉬운 색종이 접기
간단하고 쉬운 색종이 접기로 유아와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스케치북과 활동지에 꾸미기를 할 수 있는 잠자리 접기와 연필 접기를 안내하는 글입니다.
유아들의 색종이 접기 활동으로 가을 곤충 잠자리 종이접기 해요.
색종이를 처음 접어보는 유아들도 따라 접을 수 있으며, 정확하게 접지 않아도 재미있는 표현이 되는 잠자리 접기입니다.
조금 삐뚤어지게 되면 어떻게 해요?
괜찮아요. 잠자리가 날아다니고 있어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라고 그러면 되지요~^^
색종이의 여러 가지 색으로 몽당연필과 색연필 종이접기를 해요.
꼬꼬마 어린이들도 잘 접을 수 있으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색종이접기 중의 한 가지입니다.
종이접기 평면구성을 할 때 울타리 접기로 표현하기도 하는 방법이며, 기본 방법을 알아두면 종이접기와 만들기에 여러모로 응용을 할 수 있는 연필접기 입니다.
이제, 원두막 만들기에 대한 설명을 조금 더 보기로 해요..🙂
4-원두막 종이접기에 사용한 종이의 크기와 재료
◆ 원두막의 바닥, 기둥, 평상, 지붕의 크기입니다.
바닥 - 25cm × 12.5cm / 2장
원두막을 입체로 세워 놓기 위한 것이며, 두꺼운 종이 또는 다른 크기의 종이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둥 - 12.5cm × 12.5cm / 2장
지붕의 4분의 1크기로 하였으나 높거나 낮은 기둥을 하려 할 때는 막대 접기의 방법을 달리하거나 색종이의 크기를 더 크거나 작은 것으로 합니다.
하드막대 - 2개
기둥 접기의 안에 넣어서 막대 접기를 해요.
띠골판지 - 1cm × 28cm / 2줄
기둥에 골판지를 감을 때 막대 부분이 끝까지 있는 쪽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바닥 부분이 평평하도록 막대 접기를 책상 위에 세워서 감도록 합니다.
유아와 노인들의 경우 한 줄을 감는 것이 어렵다면 반 줄로 나누어 감습니다.
평상 - 12.5cm × 12.5cm / 2장
지붕의 4분의 1로 하면 적당한 크기이나 경우에 따라 더 큰 종이로 하여 평상의 크기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지붕 - 25cm × 25cm / 1장
원두막 종이접기 할 때,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기준이 되는 크기입니다.
기타 : 꾸미기에 필요한 스티커와 펜 등으로 꽃밭도 꾸미고 지붕에 박넝쿨도 표현해 보세요.
🙂
종이접기 원두막 만들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어제보다 더 평안한 마음과 감사함으로 지내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紙今愛 / 오경순 / 종이접기★-95
Making Origami Wondumak, Origami Method and Order, Children's origami, Senior origami, an
origami program for the elderly, Folding colored
paper, Color origami, Easy origami and making,
Easy origami, Korea origami, paper folding,
紙今愛 折纸, Oh kyung-soon Application and
Creative Orig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