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색종이접기 기초의 사각접기와 문접기 / 대문접기(방법과 순서)---종이접기 기본형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기 기본형의 '문접기'를 쉽고 반듯하게 접는 방법과 순서입니다.
'문접기'는 '대문접기'라고도 해요.
색종이 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사각 접기를 잘 할 수 있는 기초 방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합니다.
사각의 접었던 선에 맞춰 마주 접는 '문접기'를 잘 하는 것은 곧 종이접기를 잘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색종이 접기의 여러 모양을 표현할 때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로 시작하는 많은 만큼 기초 접기를 잘 접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이접기와 만들기를 할 때 기초가 되는 사각 접기와 문접기(방법과 순서)---종이접기 기본형 접고 기억하기
종이접기 기본형 '문접기'를 반듯하게 접어요.
색종이의 사각 접기를 반듯하게 접는 것은 결과물에 대한 완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접는 과정에서 무엇을 접으려고 하는지에 대한 생각도 중요합니다.
종이접기의 목적과 목표에 따라 종이접기의 기초가 되는 사각 접기는 삼각 접기와 더불어 중요한 접기의 방법입니다.
영유아들의 두뇌 발달을 위한 소근육 활동과 공간 인지 형성을 위한 목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색종이를 사용하여 간단한 기본 접기의 연속과 연결 만으로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하는 노인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는 색종이의 기초를 접는 방법을 반복함으로 기억하는 것을 돕는 유익함이 있습니다.
시각의 불편함과 손끝의 근육이 굳은 노인들의 경우에는 반복적인 접기로 시작하는 종이접기와 만들기는 그들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며 완성까지 마쳤을 때 기쁨과 성취감을 갖도록 합니다.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종이접기와 만들기 프로그램 시간에 기초를 익히지 못한 초보자들도 접기의 첫 시작인 기초를 잘 접는 것이 완성에 이르기까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와 만들기 프로그램을 연구(김포 종이접기 / 오경순)하는 작품은 누구라도 쉽게 접고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생각하며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색종이 준비하고 함께 접어보도록 할게요.
1-종이접기 기본형 10가지 이름 알아보기
한국종이접기협회의 자격증 과정을 하는 지도서와 책자에서 더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 기본형 이름을 알아두면 종이접기의 과정을 기억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종이접기 기본형의 10가지
① 삼각접기 - 맞은편 모서리가 맞닿도록 마주 접어 세모 모양이 되도록 해요.
② 아이스크림 접기 - 삼각접기를 한 선에 맞추어 한쪽이 뾰족한 모양이 되도록 양옆 모서리를 마주 접어요.
③ 문접기 - 사각접기를 하였던 선에 맞추어 양옆을 마주 접어요.
④ 방석접기 - 삼각접기와 사각접기 각각 2번씩 한 후 네 곳의 모서리를 중앙으로 모아접어요.
⑤ 고기 접기 -세모 접기 2번을 하였다 편 후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고 맞은편도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여 중앙 부분의 모서리를 빼낸 모양으로 접어요.
문접기 모양에서 양옆 끝을 각각 펼쳐눌러 접어요.
⑦ 삼각주머니 접기 - 삼각접기 2번과 사각접기 2번을 접은 후 중앙의 모서리가 볼록하게 하여 삼각형이 되도록 눌러 접어요.
⑧ 사각주머니 접기 - 삼각주머니 접기와 마찬가지로 삼각과 사각을 접은 후 중앙의 모서리를 볼록하게 만들어 사각형의 모양이 되도록 눌러 접어요.
⑨ 학접기 - 사각주머니를 접은 후, 모서리가 열린 쪽에서 아이스크림 접기처럼 접은 후 안쪽으로 접기를 하며, 뒤쪽도 같은 방법으로 접어요.
⑩ 꽃접기 - 사각주머니 접기에서 시작해요.
- 사각주머니 접기의 막힌 모서리 쪽에서 아이스크림 접기처럼 세모로 마주 접은 후 안쪽으로 접기를 해요.
- 양옆에는 각각 4장의 날개가 생겼어요.
- 왼쪽의 위의 한 장과 오른쪽 아래의 한 장을 옆으로 접은 후 열린 쪽에서 아이스크림 접기 방법으로 마주 접었다가 안쪽으로 접기를 해요.
- 뒤쪽도 같은 방법으로 한 후, 한 장씩 옆으로 보내 접은 후 또 접어서 큰 뾰족 모서리가 4개와 작은 뾰족 모서리가 4개가 되도록 하면 꽃접기 기본형 완성 모양이에요.
⑪ 그 외에도 만들기의 완성 모양을 유리하게 접기 위하여 기본형에서 벗어난 접기와 동그라미 종이 접기가 있어요.
학접기와 꽃접기 기본형은 삼각접기와 사각접기를 반듯하게 잘 접을 수 있을 때 하면 예쁜 모양으로 접을 수 있어요.
오경순의 종이접기와 만들기는 유아, 어린이, 노인들이 종이접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생각하고 연구하며 만들기를 노력합니다.
지금애 종이접기의 글에 게시된 종이접기와 만들기의 작품들은 색종이를 사용하여 접을 수 있으며,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것으로 초보자들의 종이접기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각접기를 반듯하고 예쁘게 접는 방법과 '문접기'의 방법을 살펴 보기로 해요.
이제, 아래의 설명을 보면서 사각접기와 '문접기'를 할 때 습관이 되도록 해요..🙂
2-종이접기 기본형의 '문접기' 방법과 순서
이미지의 설명을 이해하였다면, 종이를 접는 순서와 방향은 각자가
편하게 할 수 있는 위치로 놓고 하도록 해요.
지금은 오른손잡이가 하는 설명이에요.
1. 문접기를 하는 첫 번째 설명입니다.
ⓐ 사각 접기를 반듯하게 접는 방법이에요.
- 왼쪽의 모서리를 맞닿도록 맞추고 중간 부분까지 잘 맞춰요.
- 중간 부분을 왼손으로 잡고 오른쪽 모서리를 맞춰요.
- 왼손을 위에서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눌러요.
- 종이를 잡은 상태로 한 손으로는 중간에서 아래를 향해 살살 밀어내려요. 아직 왼손은 누르고 있어야 해요.
- 오른손으로 중간 부분에서 한쪽 옆으로 밀어 접어요. 아직 왼손은 종이 위에서 누르고 있어야 해요.
- 중간 부분에서 왼쪽으로도 밀어 접어요. 이제 종이 위를 누르고 있던 왼손을 놓아도 괜찮아요.
- 다시 한 번 접는 부분을 쓱싹 힘을 주어 밀어 접어요.
- 접은 것을 펴서 방향을 바꾸고 또 처음부터 접어요.
- 같은 방법으로 접으면 네모 두 번 접기를 한 거예요.
ⓑ '문접기' 하는 방법이에요.
- 사각 접기 한 것을 펴면 네모를 접었던 선이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더하기 모양처럼 되어있어요.
- 네모를 접었던 선에 맞춰 양옆을 마주 접으면 '문접기'를 한 것이며 긴 직사각형의 모양이에요. 모두 펴세요.
ⓒ '사방 문접기'를 하는 방법이에요. 종이접기를 함께 하는 우리끼리의 약속된 말이에요.
- '문접기'의 방향을 바꾸어서 접어요.
- '문접기'의 방법은 같아요. 중의 선에 맞춰 양옆을 마주 접어요.
ⓓ 펼치면 사각접기와 문접기를 한 선이 표시되어있어요.
네모를 한 번 접으니 직사각형 모양이 두 개 생겼어요.
종이의 면적을 2분의 1크기가 되었으며, 2등분의 크기로 잘라 사용할 수 있어요.
네모를 두 번 접으니 정사각형의 모양이 네 개 생겼어요.
4등분을 할 수 있어요. 15cm의 색종이를 접었을 때 7.5cm의 크기인 거예요.
'문접기를 하니 직사각형의 긴 네모가 4칸이 생겼어요.
그 중 한 칸을 자르면 가방접기 또는 바구니 접기의 손잡이를 접을 때 주로 사용하는 크기에요.
'사방 문접기'를 하면 작은 네모가 몇 개일까요?(답 / 개)
'문접기' 또는 '사방 문접기'라는 말을 기억하기로 해요.
종이접기를 더욱 쉽고 즐겁게 할 수 있어요.
네모-또 네모-문접기-또 문접기를 하는 4단계의 기억을 네모2-'사방 문접기'라고 2단계로 기억할 수 있어요.
ⓐ 사각접기를 반듯하게 접는 방법을 방법 1에서 배운 대로 접어요.
ⓑ 네모 접기의 한쪽 부분을 세우고, 나머지 한 쪽을 중앙까지 끌어다 맞춰서 접어요.
ⓒ 한 쪽 접은 것을 한 손으로 눌러 잡고 나머지 부분을 끌어다 맞추어 접어요.
ⓓ 긴 직사각형으로 '문접기'가 된 모양이에요.
'문접기'를 잘 접었나요? 간단한 접기이니 쉽게 잘 접었을 거예요.
방실이 어린이는 두 가지 방법 모두 접었어요. 참! 잘했어요.
숫자 배우기를 하는 영유들은 사방문접기를 하고 칸 마다 숫자를 적어 보아요.
지금 접은 설명은 시각적으로 불편함을 갖고 있는 경우에 접기 편한 방법이에요.
위치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어려운 유아와 시력이 약하거나 촛점을 맞추는 시간이 길어지는 노인 종이접기 시간에 적절한 방법이에요.
종이접기와 만들기에 사용하는 종이의 무늬가 어둡거나 복잡한 그림이 있는 경우, 접었던 선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위의 방법을 선택하면 정확하고 쉽게 반듯한 모양으로 접을 수 있습니다.
3. '문접기'와 '사방 문접기'의 접었던 선과 접은 모양입니다.
ⓐ 사각접기 2번을 한 후 문접기를 하였던 선의 표시와 문접기를 한 모양입니다.
문접기를 한 모양의 위의 중앙에 접었던 선이 하나 있으면 네모를 2번 접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각접기를 2번 접었다 편 후 '사방 문접기'를 한 선의 표시와 접은 모양입니다.
'사방 문접기'를 한 모양의 위에는 세 줄의 접었던 선이 있으며 사방문접기를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접기'는 종이접기와 만들기에 기초 접기 선으로 자주 사용하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모양이므로 잘 기억하여 두면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이제, '문접기'와 '사방 문접기'를 모두 접어 보았으면 '문접기'를 응용하여 재미있게 만들어 볼 수 있는 것들도 살펴 보기로 해요..🙂
3-종이접기 기본형으로 만들기
종이접기 의 기초가 되는 기본형으로 시작하여 모양을 만들고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색종이 기초 접기로 모양 만들기
간단하게 몇 번의 선을 접어서 생각하는 대로 모양을 만들 수 있는 기초 접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유아와 노인들의 색종이 접기 활동지에 쉽게 접어 재미있게 꾸미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종이접기 기본형 '방석접기'의 방법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색종이로 스크랩 하기는 기초 선 접는 과정을 기억하기 쉽게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
색종이 접기로 가을 열매 도토리 접기와 밤 접기 방법입니다.
아주 쉬운 종이접기로 모양의 변화를 표현할 수 있으며, 문접기의 기초를 활용한 밤과 도토리 접기입니다.
|
색종이 접기로 고추 접기방법입니다.
유아들도 쉽게 접는 채소 식물 종이접기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 문접기로 하는 종이접기와 만들기
종이접기 기본형의 '문접기'를 활용한 것으로 김포 종이접기(오경순)에서 어린이와 어르신들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종이접기로 움직이는 무당벌레 만들기 방법입니다.
재미있는 곤충 접기와 놀이를 겸하여 만들 수 있으며, 각 부분에서 '문접기' 방법으로 접는 무당벌레 접기입니다.
종이접기 방법을 보며 '문접기'의 명칭을 사용하여 접으면 쉽게 이해하며 접을 수 있습니다.
|
종이접기로 하트 메모꽂이 만들기 방법입니다.
간단하고 쉬운 시니어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으로 만들었던 메모꽂이 입니다.
종이접기를 처음 하는 대상도 '문접기'를 설명하는 과정이 반복되므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모꽂이 만들기입니다.
🙂
종이접기 기본형의 '문접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어제보다 더 평안한 마음과 감사함으로 지내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紙今愛 / 오경순 / 종이접기★-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