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사각 접시 접는(방법과 순서)---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 색종이를 사용하여 함께 만들 수 있는 사각 접시를 접는 방법입니다.
소품을 담아 놓거나 사탕과 과자 등의 간식을 담아 놓을 수 있는 상자 모양의 종이접기 사각 그릇 만들기입니다.
★지금애 김포 종이접기 오경순★
간단하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사각 접시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
//
사각 접시 by 오경순 : KOREA│ 2025 0929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는 종이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어린이 종이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Ⅰ. 쉽게 만들어 사용하는 종이접기
일상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 사용하는 종이접기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을 위하여 만든 사각 접시의 모양이지만, 직접 만든 것을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요.
종이로 만드는 것은 어린이에게는 창의적 생각을 더하고, 어르신들은 여가 시간의 활용과 인지 활성화를 위한 즐거운 활동이 됩니다.
소개할 사각 접시를 접는 방법은 꼬마들과 종이접기 초보자 노인들도 접을 수 있도록 쉬운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용하는 종이 또한 색종이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a4 복사용지의 이면지를 정사각형으로 자른 후 재활용 하여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크기별로 만들 수 있으며, 납작한 사각 상자처럼 생긴 모양이므로 생각 더하기를 하여 용도를 바꾸거나 모양의 변화로 새로운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First, let's look at the materials needed to make a box-shaped square plate..💙
Ⅱ. 종이접기로 상자 모양의 사각 접시 만들기 준비물
종이접기에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와 재료.
❶ 접시의 옆틀 - 15cm × 15cm / 4장
❷ 접시의 바닥 - 15cm × 15cm / 1장
❸ 접시의 바닥 받침 - 25cm × 25cm / 1장
❹ 띠골판지 - 2cm × 56cm / 1줄
❺ 꾸미기
구슬과 스티커를 사용하여 예쁘게 장식할 수 있어요.
❻ 접착제
어린이가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해요.
종이접기를 할 때는 액체 풀 보다는 딱풀이나 흰색의 목공용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❼ 생각 더하기
사각 접시를 만드는 동안 새로운 생각이 들면, 접시 만들기를 잠시 멈추고 만들어 보기로 해요.
❽ 즐거운 마음
종이접기를 하는 동안은 재미있는 시간이 되도록 해요.
Now let's look at how to make a square plate with a very easy origami method..💙
Ⅲ. 상자 모양의 사각 접시 종이 접는 방법과 만들기 순서
설명하는 이미지와 글을 이해하였다면, 종이를 접는 방향은 각자가
편하게 할 수 있는 위치로 놓고 하도록 해요.
1. 종이 접시의 옆 틀을 접는 방법
❶ 사용하는 종이는 마름모 방향으로 놓고 '방석 접기'에서 시작할 거예요.
네 곳의 모서리를 중앙으로 모아 접어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한 가지 방법과 모양으로 접는 🔗방석 접기는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를 각각 두 번씩 접었다 편 후, 네 곳의 모서리를 중앙으로 모아 접는 방법이에요.
사각 접시를 만들 때, 각 부분의 접는 시작을 방석 접기를 할 것이기에 '방석 접기'라는 명칭을 잘 기억해 두기로 해요.
❷ 방석 접기 모양에서 왼쪽 한 곳의 모서리를 펼쳤어요.
위와 아래를 처음에 삼각 접기를 하였던 선에 맞춰서 마주 접어요.
위와 아래가 너무 딱 맞게 접는 것보다 아주 조금 살짝 약간 띄워 접는 것이 좋아요.
다음 단계를 접을 때 종이의 두께를 생각해야 되거든요.
❸ 좁은 모양으로 되었으며, 가로 방향으로 놓았어요.
위로 접었다 펴요.
🔎옆 부분의 펼친 모서리 쪽의 접었던 줄도 다시 한 번 접었다 펴면 다음 단계를 할 때 쉽게 할 수 있어요.
❹ 같은 방법과 모양으로 4장을 접어 준비해요.
2. 도안 보기 상자 모양 접시 만들기의 옆 틀 조립하기
❶ 위에서 접은 4장을 방향이 같도록 놓고 해요.
펼친 모서리 부분이 왼쪽에 위치하도록 가로 방향으로 놓았어요.
오른쪽 주머니 칸에 다른 한 장의 방석 접기를 하였던 한 칸의 모서리를 넣어 조립하여 붙여요.
종이접기에 익숙한 경우에는 풀칠을 하지 않아도 할 수 있으나, 초보자와 어린이들은 풀칠을 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❷ 두 장을 조립한 후에 위로 반을 접었다 펴요.
전체적으로 반듯한 모양이 되도록 하려는 거예요.
❸ 같은 방법으로 두 장을 또 연결해요.
3. 사각 접시의 옆 틀을 조립한 모양
❶ 네 장을 모두 연결한 후 긴 모양이 되면 위로 반을 접어요.
더 좁은 모양이 되었으며, 각각 연결한 부분을 옆으로 접었다 펴요
❷ 마지막 부분은 첫 부분의 주머니 칸에 넣어 붙여요.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는 마지막 부분을 위로 붙이거나 안쪽으로 넣어 붙이거나 편리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종이접기를 잘 하는 세 장을 연결한 후, 사각 틀의 모양을 만들며 마지막 부분도 연결해요. 그리고 틀의 반을 안으로 접어 넣을 수 있어요.
❸ 높이가 낮은 사각의 틀 모양이 되었어요.
확인 하기 : 사각 틀의 한쪽 부분은 막혀 있고, 다른 한쪽은 중간에 칸이 생긴 모양으로 되었는지 확인해요.
사각 틀 모양이 잘 만들어졌나요?
네 장을 모두 같은 방향으로 접은 친구들은 모두 잘 연결을 잘 한 것 같아요. 참~! 정말 잘했어요~^^
4. 사각 접시의 바닥 부분 접는 방법과 조립하기
❶ '방석 접기' 방법으로 접었다 펴요.
❷ '방석 접기'를 접었다 편 선까지 네 곳의 모서리를 모두 접어요.
❸ '방석 접기'의 접었던 선을 다시 한 번 접었다 펴요. 뒤집어요.
❹ 바닥 부분 접기와 사각 틀을 조립할 거예요.
사각 틀의 칸이 있는 부분이 보이도록 놓아요.
바닥 부분에서 모서리 접은 곳을 사각 틀의 주머니 칸에 각각 넣어 조립해요.
👀사용하는 접착제의 종류에 따라 풀칠하는 순서를 결정하도록 해요.
아이와 노인들이 딱풀과 같은 고체풀을 사용할 때에는 바닥 부분에 풀칠을 하고, 오공이 같은 접착제를 사용할 때는 조립을 한 후 붙이는 것이 좋아요.
❺ 뒤집어 놓으면 납작한 상자처럼 된 사각 접시가 만들어진 모양이에요.
경우에 따라 이 모양까지만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어요.
💟때로는 한 장으로 납작한 모양의 상자를 접을 수 있어요. 그러나 지금 접시를 만드는 종이접기 방법은 어린이들에게는 창의와 응용을 하는 생각 더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노인들은 여러 장을 접고 연결하는 과정에서 기억력과 인지 유지를 위한 종이접기 시간입니다.
Now, I'm going to add a little more stylish shape and practicality.
5. 사각 접시의 받침대 종이접기 방법
❶ 사각 접시의 바닥 부분을 접는 종이 보다 큰 크기의 종이로 '방석 접기'를 해요.
또 한 번 '방석 접기'를 해요.
👀색종이로 접을 때에는
바닥 부분을 접는 색종이 보다 2배 큰 색종이를 네모로 접었다 편 후, 중앙의 선이 닿지 않을 만큼 접어 자르고, 다시 삼각으로 접어서 정사각형을 만든 크기로 합니다.
때로는 두꺼운 종이로 크기를 맞춰 자른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❷ 중간 부분에는 풀칠을 하여 들뜨지 않고 납작한 모양이 되도록 해요. 뒤집어요.
❸ 사각 접시도 바닥 부분이 보이도록 뒤집어 놓아요.
바닥 부분에 풀칠을 하여 새로 접은 바닥 부분을 올려 붙여요.
접착제가 굳기 전에 얼른 뒤집어서 가장자리 부분이 고른 간격으로 보이도록 해요.
👀어떻게 놓고 하든지 접시의 바닥 부분에 풀칠을 해야 깔끔하게 할 수 있어요.
특히, 바닥 부분의 가장자리에 고루 풀칠하는 것이 완성되었을 때 예쁜 모양으로 보여요.
6. 사각 접시 만들기 완성
❶ 마지막에 붙인 바닥의 테두리가 고른 간격이 되도록 맞췄다면, 접시 안쪽에서 눌어서 골고루 잘 붙도록 눌러 주세요.
❷ 준비한 띠골판지를 감아 접시의 중앙에 붙였어요.
접시 안에 물건을 구분하여 담거나 손잡이로 사용하기 위한 용도에요.
상자의 옆부분을 잡고 직접 들다 보면 쉽게 망가지기도 하거든요.
사탕이나 과자 등의 간식을 담아 놓는 접시로 사용해요.
색종이와 머리핀 등을 담아 놓는 상자로 사용할 수 있어요.
❸ 준비했던 구슬과 스티커로 꾸미기를 해요. 친구들 눈빛이 아주아주 반짝거리는 시간이에요.
❹ 상자로도 사용할 수 있는 종이접기로 만드는 사각 접시가 완성되었어요.
모두 잘 했나요?
똘똘이 친구는 정말 잘하는 것 같아요~~^^ 세 가지의 크기로 만들어 겹쳐 놓았네요. 열정을 갖고 적극적으로 하니 정말 멋져요. 참! 잘했어요.
핑크별 할머니도 사각 접시를 만들면서 생각 더하기를 했어요.
다음에 우리 친구들과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 만들 생각으로 간단히 접는 방법과 모양을 메모해 두었답니다.
글의 첫 이미지 기억하나요? 생각보다 꽤 쓸만하고 괜찮아요~~^^
Now that we've folded the square plate, let's take a look at the shape it's made to hold snacks and props..💙
Ⅳ. 간식과 소품을 담을 수 있는 종이접기로 만든 접시와 상자
오경순(지금애 종이접기 / Now, I like origami)의 창작과 응용 작품을 소개합니다.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하기 위해 쉽고 간단한 방법의 종이 접시 만들기와 상자 접기의 안내 글입니다.
◆ 종이로 만든 육각 접시와 골판지 접시 만들기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재미있게 할 수 있으며, 일상의 취미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 종이접기 접시 만들기입니다.
띠골판지를 감아서 소품을 담을 수 있는 접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띠골판지 줄을 감아서 팽이 만들기와 꽃 모양으로 만들기 등에 생각해 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실용적인 종이접기 상자 만들기
어린이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도 함께 접을 수 있도록 쉽게 만든 상자입니다.
상자의 테두리 높이가 다르게 만든 모양이며,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를 필요에 따라 접을 수 있습니다.
선물 상자 또는 연필꽂이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의 만들기입니다.
어린이와 시니어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할 수 있으며, 일상에서 사용하기에도 편리한 팔각 바구니 접기입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rough the text on how to fold a square plate with origami.
There are many pieces in the thoughts of the day.
It would be great if thoughts and thoughts were harmonized.
Today, I hope that everything in my family, friends, and daily life will be in harmony without any deviation.
Pinkbyul grandmother hope your heart is happy again today.
◆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종이접기 상자◆
|
ⓒ2025 Image and wrting by Kyung-soon Oh. All rights reserv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