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진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 Origami Pinkbyul grandmother/ 지금애 김포 종이접기 오경순 /김포 종이접기 작업실/ 종이접기와 만들기/ (사)한국종이접기협회 경기김포지회(2025년 현재)---I'm teaching origami now.♡OH Kyungsoon origami♡ Pink star grandmother doing origami

전체 방문자/Thank you for visiting.💖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의 최근 글

【202】띠골판지로 메모꽂이 장식하기(방법과 순서)-재활용 만들기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

띠골판지와 콜크판을 사용하여 메모판을 만들었어요.
버려지는 작은 액자 뒤판 또는 두꺼운 종이를 재활용하여 만들 수 있어요.
✨지금애 김포 종이접기 오경순✨

골판지를 좁고 길게 잘라서 붙이고, 동글게 감거나 가위로 모양을 오려서 자유롭게 표현해 볼 수 있어요.


골판지를 사용하여 메모판 만들기


골판지를 재활용하여 만든 메모꽂이 모양입니다.

골판지 메모판 만들기 by 오경순 : KOREA│ 2025 1124

김포 종이접기 작업실(2025년 현재: 한국종이접기협회 경기김포지회/ 지회장: 오경순)에서 재능나눔 봉사활동과 노인들의 인지활동 프로그램에서 만들었던 골판지로 메모판 꾸미기입니다.
다시,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여 메모꽂이를 만들어 보며 방법을 소개합니다.


Ⅰ. 띠골판지 감기 공예의 장점

종이접기와 접목하여 만들기.

골판지로 만들기를 하는 것은 노인 여가 활동 인지자극 훈련으로 매우 좋은 활동입니다.
골판지의 표면에 있는 굴곡이 손끝을 자극하여 감각을 깨우고, 기억과 인지를 활성화 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종이접기와 만들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하는 그룹에서는 골판지와 접목하여 다양하고 새로운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골판지와 종이접기를 접목한 모자이크 판을 만들거나, 띠골판지를 감아 나비와 꽃 모양의 모빌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과 요양보호 시설에서 환경판 및 벽면 꾸미기를 할 수 있습니다.

메모판 만들기를 하며 재료 선택과 모양을  바꾸어 표현할 수 있는지 생각하다 보면 재미있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2025년 현재: 한국종이접기협회 경기김포지회/ 지회장: 오경순)는 종이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유아 종이접기, 어린이 종이접기, 노인 종이접기 활동과 종이 접기를 취미 생활로 하는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First, let's look at the materials needed to make the memo board..💙



Ⅱ. 골판지 메모판 만들기 준비물

재활용으로 메모판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 모음입니다.

종이접기에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와 재료.

 꾸밈판
버려지는 소액자 뒤판, 두꺼운 종이, 재활용 분리하려던 종이 박스 등등 골판지를 붙일 수 있는 것이면 돼요.
두꺼운 종이와 박스 등은 적당한 크기를 자른 후 사용해요.


 골판지
준비되어 있는 띠골판지를 사용하거나 골판지를 임의 로 좁게 잘라서 사용해도 좋아요.


 
걸어 놓도록 연결할 줄도 준비해요.


 콜크판
만들기용 콜크판을 준비해요.
종이접기로 메모꽂이를 만들어 붙여도 좋아요.
두꺼운 포장 박스를 잘라 사용해 보기도 해요.


 꾸미기
구슬과 스티커 등을 붙여서 예쁨을 더해줘요.


 접착제
어린이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해요.
목공용 흰색 본드를 사용하면 편리해요.


 종이접기를 할 종이
색종이 및 주변에 있는 a4 복사용지나 무늬가 있는 포장지 등의 종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즐거운 마음
재미있는 생각과 더불어 언제나 즐겁게~~!!


 생각 더하기
주변에 있는 물건에 골판지를 사용하여 재활용 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만들어 보기로 해요.

Now let's take a look at how to make a memo board with a corrugated bandage..💙



Ⅲ. 골판지로 메모꽂이 만들기 방법과 순서

오늘은 재활용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만들어 볼 거예요.
어린이집이나 노인 요양 시설 등의 소규모 그룹에서는 선생님들이 준비하여 만들어도 좋을 것 같아요.
재료가 될 수 있는 주변의 물건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해요.


1. 재활용 박스로 메모꽂이 꾸밈판 만들기

골판지로 메모꽂이 만들기 방법 1의 설명입니다.

 꾸밈판은 재활용 종이 박스 또는 과자 상자를 직사각형 모양으로 잘라서 사용해요.

꾸밈판 테두리에 골판지 줄을 사방으로 붙였여요.

메모 꽂이판이 될 부분은 재활용 박스를 같은 크기로 잘른 후 두 장 이상 붙이고, 그 위에 그림이 예쁜 것을 오려 붙였어요.
골판지는 메모를 꽂을 때 사용하는 압정과 핀을 쉽게 꽂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콜크판이 있다면 콜크판을 붙이고, 골판지 줄을 돌돌 말아 동그라미 모양이나 네모 또는 재미있는 모양으로 만들어 붙여도 좋아요.

줄은 위쪽의 양옆에 중심이 맞도록 붙여요.
준비한 단추는 조금 후에 붙일 거예요.


2. 메모판에 골판지 붙이기와 줄 연결하기

메모판 만들기 방법 2의 설명입니다.

 메모 꽂이판 부분과 줄을 붙인 사이를 간격과 골판지 색을 정하여 붙여요.
줄의 마지막 끝 부분이 보이지 않게 깔끔하게 되었어요.

 준비한 단추는 줄의 양 끝에 붙여요.
단추 대신 골판지 줄을 감아 사용하거나, 잘 접을 수 있는 문양 접기 또는 하트 접기 또는 클레이를 사용해서 예쁜 모양을 만들어 붙여도 좋을 것 같아요.

 꾸밈판의 나머지 부분에도 골판지를 잘라 붙여요.
넓이와 길이, 색상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붙여요.
골판지 줄 대신 멋진 그림을 오려 붙이거나, 막대 접기를 하여 잘라 붙여도 멋질 것 같아요.
골판지 줄을 동글동글 감아서 빈 공간을 채우거나 넓게 감아서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어 볼 수도 있어요.
오늘은 친구들이 하고 싶은 대로 자유롭게 하는 날이에요..
💙


메모 꽂이로 사용하는 부분은 🔗색종이로 주머니 하트 접기(방법과 순서)와 같이 접으면, 메모를 꽂아 놓을 수 있어요.
또는, 골판지 줄을 감아 붙이면, 압정이나 핀을 꽂을 때 편리해요.

골판지를 자를 때 사용하는 도구는 가위를 사용하며, 유아와 함께 할 때는 보호자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도구를 사용함에 있어 주의가 필요한 별도의 장소에서는 지도하는 선생님이 미리 재료를 준비하는 수고를 해야 합니다.


3. 메모판을 모자이크 배열로 꾸민 모양

재활용 메모꽂이 만들기  방법 3의 설명입니다.

골판지를 길이도 다르게 넓이도 다르게 잘라 붙였어요.

준비한 스티커로 예쁘게 표현하면 될 것 같아요.

4. 재활용으로 메모꽂이 자유롭게 만들기

메모판 만들기 마무리 과정의 설명입니다.

 메모 꽂이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예뻐 보이도록 꾸민 모양이에요. 

재활용 박스, 줄, 가위, 접착제만 있어도 만들 수 있어요.
골판지 줄이 없는 경우에는 무늬가 있는 과자 상자, 잡지 표지, 그림이 있는 달력 종이 등을 잘라 사용할 수 있어요.

5. 재활용으로 메모판 만들기 완성

띠골판지로 재활용 메모꽂이 만들기의 왕성 모양입니다.

언젠가 재능나눔 봉사활동에서 만들었던 메모판과 재활용으로 만들어본 메모 꽂이의 모양이에요.

왠지, 재활용 박스를 사용하여 만든 작은 메모꽂이가 더 마음에 들어요~~^^
오래전에 만들었던 것은 보관 박스에 넣어 잠금 해야겠어요.
이 아이템은 재활용 만들기로 전환~~^^

👀 버릴 때에는 어떻게 버려야 하나요?
재활용을 사용하여 새로운 모양으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업사이클링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이었어요.
버릴 때는 줄, 단추, 장식으로 붙인 비즈스티커 등을 떼어서, 각각 분리를 할 수 있는지도 살펴 보도록 해요.
그냥, 쓰레기 통에 퐁하고 던져 버리면 오늘 배워서 만든 과정이 아무런 의미가 없어요.


오늘은 종이 박스를 재활용 만들기를 해 보았어요.
모두 잘 만들어 보았나요.
방실이 어린이도 하니 꼬마도 아주 조그맣게 해서 아주 쉽게 완성까지 잘 만들었어요. 모두 참~! 잘했어요.
다음에 또 무엇을 만들어 볼 것인지 우리 같이 생각해 보기로 해요.
우리의 필수 과제는~~? 생각 더하기~~!!

핑크별 할머니가 만든 것도 예쁘게 완성 되었어요.

완성하고 나니 너무 예뻐서 김포 종이접기 작업실의 회원 선생님들도 할 수 있게 재활용 박스로 재료 준비해서 나눔 해야겠어요.
복지와 유아 관련 직업을 갖고 있는 우리 지회 선생님들은 종이접기로 만들기도 해야 되고, 각자 자격증 과정도 해야 되고, 번개처럼 지나가는 시간이 너무너무 아쉽기만 해요.
그래도 나중에라도 종이접기와 접목하여 만들거나 재활용으로 업사이클링 작품이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배우고 지나가야지요.


Now that we've made a cardboard out of corrugated cardboard, let's look at how to make it into a different shape using corrugted cardboard..💙



Ⅳ. 띠골판지 감기의 기초와 모양 만들기

김포 종이접기 작업실(2025년 현재: 한국종이접기협회 경기김포지회 / 지회장: 오경순)에서 노인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 접목하여 만들었던 소품 및 꽃과 나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안내 글입니다.

◆ 띠골판지 감기의 기초로 만드는 소품 및 꽃과 나비

유아와 노인들이 띠골판지 감기를 처음 할 때 관심을 갖고 할 수 있는 동그라미 감기 방법입니다.

여러 개를 감으며 힘의 조절을 해보도록 하며, 색상의 나열을 생각해 보며 즐거움을 갖도록 합니다.

길고 짧은 띠골판지를 사용해 만들어봅니다.

이어 감기를 하면서 힘의 조절이 필요하며 일상에서 필요한 것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초가 되는 띠골판지 접시 만들기입니다..💙


◆ 띠골판지 감기로 쉽고 예쁘게 만드는 꽃과 나비

골판지 감기 공예의 기본 방법 중의 하나인 물방울 모양으로 감아서 꽃과 나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여러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일정한 크기가 아니어도 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노인들의 인지 활동과 즐거운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띠골판지로 동그라미, 물방울 감기를 하는 방법을 알면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꽃 모양 만들기입니다.
환경판 꾸미기와 모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rigami Pinkbyul Grandmother (Oh Kyung-soon) studies how to easily access origami activities for infants who start origami for the first time, children's origami, elderly people's origami activities, and elderly people's origami activities as a hobby.

💖 Thank you for reading through the writing about making a memo board out of corrugated cardboard.

I think it would be good to put a pretty heart fold and a pretty picture on the memo board. Pinkbyul grandmother hope your heart is happy again today.

🐸https://yes231ok.blogspot.com/2025/11/202-OH-Kyungsoon-origami.html🐇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

origami pinkbyul grandmother / 지금애 종이접기 오경순-202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게시물 공유와 링크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2025. by Kyung-soon Oh All rights reserved.

🔀태그 및 라벨 분류 중 (골판지 감기 공예)에서 유아와 노인들의 색종이 접기 활동에서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댓글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