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색종이로 쉬운 물고기 접기 3가지(방법과 순서)---영유아 색종이 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지금애 종이접기♥ 물고기 접기를 영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쉬운 3가지의 방법과 순서를 소개합니다.
색종이 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유아들과 치매예방을 위한 노인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물고기 접기입니다.
색종이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접으나 조금씩 접는 선을 바꾸어 모양을 다르게 만들면서 지루하지 않게 하는 것은 즐거운 종이접기 시간이 되도록 합니다.
어린이들이 종이접기를 즐겁게 하면서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의성을 키워나가는 것은 장차 전문적인 직업분야에서 성장하는 동력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색종이로 물고기 접는(방법과 순서)---유아 색종이 접기와 노인의 치매 예방과 인지 활성화를 위한 종이접기
색종이 물고기 접기 |
물고기 접기를 하여 평면 구성으로 바다 생물 꾸미기를 해요.
색종이 접기 활동을 하는 영유아와 노인들의 인지 활동의 일환으로 종이접기를 할 때, 물고기를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종이접기 방법을 살펴볼 거예요.
종이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유아들에게는 기초 접기와 모양의 변화에 대하여 알려주며 새로운 물고기 모양으로 접는 것에 도전하는 의식을 갖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창의성을 성장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아주 많이 기억이 쇠퇴하신 노인들의 인지강화 프로그램으로 색종이 접기를 할 때는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미 생활에서 사용 경험이 있거나 익숙히 보아왔던 것을 선택하여 접는다면 관심을 갖고 기억을 되살리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함에는 아주 간단하고 쉽게 삼각접기로 만들어 볼 수 있는 물고기 접기, 우산 접기, 개구리 접기, 종이배 접기 등이 있습니다.
지금은 '삼각 접기'와 '삼각주머니 접기'로 물고기 모양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려 해요.
어린이집의 활동지와 초등학교 학생들의 스케치북에 평면구성으로 멋진 바다속 풍경 꾸미기를 하며 재미있고 즐거운 종이접기 시간이 되도록 합니다.
이제, 색종이 준비 되었으면 함께 만들어보도록 할게요.
색종이는 큰 것과 작은 것으로 여러 장 준비해요.
1-물고기 종이접기 3가지 방법과 순서
이미지의 설명을 이해하였다면, 종이를 접는 순서와 방향은 각자가
편하게 할 수 있는 위치로 놓고 하도록 해요.
색종이로 물고기 접는법 |
◈. 색종이 물고기 접기의 기초가 될 삼각 접기와 삼각주머니 접기입니다.
◆ '삼각접기'는 모서리와 모서리를 잘 맞추어 잡고 중간에서 아래로 밀어 내린 후, 양옆으로 차례대로 밀어 접어요. 그래야 반듯한 삼각형 모양으로 예쁘게 접어져요.
삼각접기는 색종이 접기의 아주 기초적인 방법이지만 손이 조그만 아가들이나 손에 힘이 없는 노인들은 잘 안되기도 해요.
또한 양쪽 눈의 시력이 다른 경우도 잘 맞춰 접기에는 시간이 필요하기도 해요.
'삼각 접기'를 반듯하게 접어야 '삼각주머니 접기'도 예쁘게 접을 수 있으며, ☞색종이 접기/나무(tree)접기(3가지 방법과 순서)☜에서 이미지에 따른 설명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아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설명을 할 때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 '삼각주머니 접기'는 삼각 접기와 사각 접기의 방향을 다르게 접은 후, 중앙으로 모아서 작은 삼각형이 되도록 만드는 방법입니다.
삼각주머니 접기로 나비 접기, 개구리 접기, 민들레 접기, 상자 접기 별 접기 등의 모양으로 접을 때 기초가 되는 방법입니다.
이제, 삼각접기와 삼각주머니접기의 모양을 충분히 이해하였으니 물고기를 접어볼 거예요.
가장 쉬운 색종이 접기 중 1번째 방법으로 열대어 접기를 할 거예요.
가장 쉬운 물고기 종이접기 |
1. 삼각 접기로 물고기를 열대어 모양으로 표현해요.
ⓐ 삼각 접기를 하여 물고기의 몸 부분으로 표현해요.
세모 접어서 눈 하나만 그려도 우리는 물고기인지 다 알잖아요.
우유병 맘마를 먹는 아가들과 몇 마디의 말을 구사하는 꼬꼬마 어린이들은 세모도 아니고 네모도 아니게 접지만, 잘못된 것은 없어요. 처음에는 다 그렇게 시작하는 것이지요.
눈을 그리는 위치에 따라, 물 위로 튀어오르는 모양도 되고 입이 커다란 물고기 모양이 되기도 해요.
색종이 접기를 지도하며 함께 접을 때는 아이의 생각과 표현에 빠르게 반응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이 필요하지요.
아이보다 보호자와 지도자의 상상력과 생각이 더 빠르게 움직여야 해요.
그게 잘 안될 때는 무엇을 표현한 것인지 아이에게 물어보면 가장 빠른 답이 되기도 해요.
물고기 접다가 나무 접은 것이라고 하면 그냥 나무 접기라고 생각하고, 물고기가 사는 연못가에 있는 나무를 접었구나 하면 되는 것이죠.
그리고 나서 예쁘고 반듯한 물고기 모양 만들기로 유도를 하면 반짝거리는 눈빛과 귀여운 손놀림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죠.
ⓑ 삼각접기를 또 한 번 세모로 접어요.
ⓒ 작은 세모가 된 것은 물고기의 꼬리지느러미로 사용해요.
ⓓ 작은 세모를 접은 것에는 한쪽이 두 겹으로 되어 있으며, 한 장만 중앙 부분에 위치하도록 비스듬히 접어요. 꼬리 지느러미로 사용할 거예요.
◇ 핑크 물고기는 큰 세모 접기에 작은 세모 접은 것을 붙여 물고기를 만들었어요.
색연필로 눈을 그리거나 눈모양 스티커로 붙여서 귀엽게 표현 해요.
◇ 초록 물고기는 큰 삼각 접기에 작은 삼각에서 한 번 더 접은 꼬리 지느러미를 붙여 물고기로 만들었어요.
색종이의 크기와 색을 다르게 선택하여 몇 마리 더 접어 보세요.
몇 마리를 접었나요? 7마리를 접었다고요? 그렇게나 많이 접었다고요? 와우!!
열심히 집중해서 예쁘게 참! 잘했어요.
연못도 그리고 물풀도 표현하고 물고기 접은 것을 붙여주세요.
아~! 아까 나무처럼 접은 것도 붙이는 거 잊지 말고요.
이제, 간단한 물고기 접기 중 2번째 방법과 모양으로 접어볼게요.
ⓐ 큰 삼각형 모양으로 접은 것을 옆으로 반 접어요.
ⓑ 작은 삼각형이 되었으며 한쪽은 모서리가 두 겹이에요.
- 위 두 겹으 모서리 중 하나를 또 세모로 접었다 펴세요.
- 작은 세모 가운데에 접었던 선이 생겼어요.
- 가운데 생긴 선에 맞춰서 또 세모를 접어요. 이 부분은 아주 세게 접어야 해요.
ⓒ 중앙에 접었던 부분을 펼쳐 눌러 접을 거예요.
ⓓ 펼쳐 눌러 접은 모양이며, 옆지느러미와 꼬리 지느러미가 동시에 생긴 열대어 모양의 물고기 접기가 완성 되었어요. 눈스티커를 붙여서 예쁘게 표현해요.
ⓔ 중앙에 접은 꼬리 부분을 맨 뒤쪽에 있는 주머니 칸에 넣어 주세요. 물고기의 몸통 부분으로 사용할 거예요.
ⓕ 큰 색종이로 몸 부분을 접고 작은 삼각형 접기로 꼬리를 붙여요.
ⓖ 삼각 접기의 위치를 조금씩 바꾸어 접어서 여러 모양으로 표현해 보세요.
색종이의 크기와 색상을 다르게 선택하여 방법 1의 세모 접기와 방법 2의 접기를 혼합하여 물고기의 몸(머리와 배)과 꼬리지느러미를 표현해 볼 수 있어요.
하니는 작은 세모를 접어 아가미도 만들었대요.
반짝이는 생각이 참 예쁘네요. 참! 잘했어요.
이제, 쉬운 물고기 접기 중 3번째 방법을 살펴볼게요.
ⓐ 사각접기 2번을 하고 뒤집어서 삼각접기 2번을 하여 삼각주머니 모양으로 만들고 방법 2의 ⓓ와 같도록 앞과 뒤를 같은 모양으로 접어요.
꼬리지느러미와 옆지느러미까지 생긴 열대어 모양이에요.
중간에는 풀칠을 조금 해서 풀어지지 않도록 붙이고, 눈모양의 스티커를 붙이면 예쁜 종이물고기가 또 하나 만들어진 거예요.
ⓑ 앞과 뒤의 꼬리지느러미를 중간에 있는 주머니 칸으로 접어 넣어요
ⓒ 작은 삼각형 모양이 되었으며, 물고기의 몸(머리와 배) 부분으로 사용할 거예요.
ⓓ 큰 색종이로 몸(머리와 배) 부분을 접고, 작은 색종이로 꼬리지느러미를 접어 붙이니 멋진 물고기가 완성된 모양이에요.
ⓔ 같은 방법으로 접은 후, 조금의 변화된 접기로 2종류의 물고기 모양으로 접었어요.
물고기를 3가지 방법으로 접으며, 몇 종류의 모양으로 만들었을까요?
종이접기 선생님은 물고기에는 아가미와 지느러미가 있다는 설명을 하면서 7종류를 접었어요.
종이접기를 좋아하는 하니는 더 많은 물고기를 접은 것 같아요. 색깔도 여러가지로 해서 더 예쁘네요.
생각하기 좋아하는 똘똘이는 아가미도 만들고 꼬리지느러미의 모양도 바꾸어 만들었네요.
하니도 똘똘이도 예쁘고 멋져요. 참! 잘했어요.
물고기 모두 접었으면 어떻게 한다고요?
종이접기 활동지와 스케치북에 바다속 풍경을 구성해 보세요.
바위와 물풀은 색종이 찢기를 하여 표현할 수 있어요.
삼각 접기로 종이배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아~ 그러면 수평선도 쭈욱 그려야겠네요.
해볼 거죠?
물고기 종이접기를 하며 중간에 주머니 칸이 생기도록 접은 것은 책갈피로 사용하거나 메모나 사진 등을 꽂아 놓는 폴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어떠한 다른 표현을 하거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다음 시간에 발표해 보기로 해요.
지난 번에 접어 보았던 것을 더 접어서 바다속 풍경을 표현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할 거예요.
여러가지를 접어서 종이접기 평면구성으로 꾸미거나 새로운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지도 생각해 보는 것은 하니와 똘똘이가 더 잘 할 것 같아요.
이제, 접기를 모두 만들었으면 함께 접을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2-아주 쉬운 간단한 색종이 접기
유아 색종이 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하며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도형 놀이 접기와 물에서 사는 개구리 접기, 물개 접기,
돌고래와 거북이 접기의 방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의 도형 종이접기를 하여 물고기
모양으로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모양에 따라 도형의 모양을 선택하고 색종이의 크기를
다르게 접어서 귀엽고 예쁜 물고기 모양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재미있는 도형 접기입니다.
유아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종이접기 개구리입니다.
물고기 접기의 열대어 접기를 접어 보았다면 아주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개구리 접기입니다.
색종이 문양 접기로 물고기 접기와 여러가지 모양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재미있고 신기한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쌍배 접기의 기본 접기로 바람개비 접기, 종이배 접기, 나비 접기,
물개 접기, 열대어 접기 등으로 표현해 볼 수 있는 색종이 접기
방법입니다.
종이접기 기본형의 물고기 접기로 시작하는 돌고래 접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삼각 접기로 시작하는 물고기를 접은 후 유아와 노인들이 한 단계
더 발전한 모양의 물고기를 접는 즐거움을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유아 종이접기 활동 시간에 거북이 접기를 쉽게 접어볼 수 있도록 2가지로 만들어본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유아와 노인 색종이 접기 활동에서 바다 풍경 꾸미기 평면 구성을 할 때 물고기 접기와 개구리 접기, 거북이 접기 등을 포함해 표현한다면 더욱 풍부한 이야기가 담긴 구성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색종이로 물고기 접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테고리💖 목록의 '색종이 접기'에서 영유아 종이접기 활동과 노인 종이접기 시간에 색종이를
사용하여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스로에게 휴식의 시간을 할애하여 불편하고 무거운 마음을 덜어내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紙今愛 / 오경순 / 종이접기★-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