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의 최근 글
150-★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지금애 김포 종이접기 오경순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는 김포 지역에서 종이접기를 하며 프로그램 목록과 관심 있는 색종이 접기에 대한 것들을 기록하는 ★지금애 종이접기★의 블로그입니다.
영유아의 아가들과 고령의 노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색종이 접기에 대한 이야기와 어린이와 어르신들이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는 종이접기와 만들기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지속적으로 창작과 응용을 하며 종이접기를 함께 하는 이들과 즐거움과 행복을 나누고자 하는 지금애 김포 종이접기 오경순입니다..💙
핑크별 할머니의 종이접기 블로그
'지금애 종이접기'는 지금 종이 접기를 좋아한다는 'Now origami love' 별칭이에요.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는 언제나 반짝이는 소녀 감성으로 종이접기를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지은 'pink star grandmother's origami'의 블로그 이름이에요.
색종이 접기와 종이접기로 만들기
강의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 종이접기를 처음 하는 초보자들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프로그램을 계획합니다.
김포 종이접기 작업실(한국종이접기 협회 김포지회 오경순)에서는 종이접기외에 클레이 아트와 종이로 꽃 만들기 등을 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과정을 지도하며 기초 단계부터 배울 수 있는 어린이 3급에서 1급의 종이접기 급수 과정과 청소년 및 일반 초급 과정에서 지도사범 과정까지 지도합니다.
1997년 조금 늦은 나이에 시작한 종이접기, 지금은 2025년이고 앞으로 몇 년 정도는 핑크별 할머니가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동안은 지속될 거예요.
마음이 조급해 지기도 합니다.
종이접기를 하면서 터득하게 되었던 것들을 종이 접기로 인연이 닿는 회원님들에게 모두 알려주고 싶어서 마음이 바빠지곤 합니다.
평면구성을 할 때의 구상과 기법, 외부 강의를 하는 선생님들의 종이접기 프로그램 계획안 만들기, 어린이들과 간단한 색종이 접기의 활용법과 종이접기를 통하여 행복해지기 등을 이야기하며 나누고 싶지요.
핑크별 김포 할머니가 잘 하는 것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에서 하게 되는 종이접기 평면구성 작품 만들기와 종이접기의 창작과 응용입니다.
◆ 종이접기 평면구성 작품 만들기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에서 하는 평면구성은 가정의 거실이나 일터의 사무실에 인테리어 장식으로 걸어 놓아도 만족할 수 있도록 각자 자신들의 이야기를 담아 표현하도록 하지요.
한국종이접기협회에서 주최하는 어린이 공모전에서는 지도한 우리 어린이들이 대상과 최우수상을 입상하였으며, 그 외에 출품하는 다수의 모든 작품들이 입상하여 기쁨을 나누었답니다.
일반부 공모전에서도 고희정 선생님이 동화적 표현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종이접기 평면 구성 작품은 동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답니다.
어린이들과 공모전을 준비하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지만, 아이들에게는 기쁨을 나에게는 보람을 남겼답니다.
덕분에 교육부 장관 상장이 남아있기도 하니 좋은 일 맞지요?
김포지회 회원님들 자긍심 갖고 배우시라 걸어 놓았네요.
나의 부모님 말씀하시길, 자기 자랑을 하지 말라 하셨기에..
어린날 부터의 이런 저런 상장과 감사장, 표창장 등은 a4 화일에 가만히 숨어 있답니다.
그래도 나 말고, 회원님들 자랑은 많이 하고 싶은 김포 종이접기 할머니에요.
◆ 종이접기 창작과 응용
종이접기를 처음 배우면서 시작된 종이접기 창작과 응용은 또 하나의 즐거움입니다.
처음에는 자격증 과정에서 필수 조건을 채우기 위한 작품을 만들기도 하였답니다.
'미니 가방 접기'와 '하트 바구니 접기'를 하고 '소풍 바구니' 등을 만들고 '동백꽃 접기'와 '메발톱꽃 접기'등 새로운 모양을 만드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답니다.
한국종이접기 협회에서 발간하는 '종이문화' 책자에는 창작과 응용에 대한 도면 중 오경순(Oh Kyung-soon)의 작품들이 다수 소개되어 있으며, 모두 종이접기의 기초 접기 선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누구나 접어볼 수 있는 종이접기와 만들기입니다.
창작공모전에서 입상하였던 '액자 접기' 작품은 한국종이접기 협회 사범 과정 지도서에서 종이접기 도면을 볼 수 있습니다.
종이접기와 종이로 만드는 종이문화
종이접기 외에도 종이로 만드는 것 중에는 여러 가지 종이문화 분야가 있어요.
한지 공예(색지 공예), 종이꽃 만들기, 종이조각 외에도 클레이와 종이감기, 북아트 등등 있어요.
종이접기와 더불어 하고 싶은 것 중에는 한지를 찢고, 오리고, 닥나무의 올을 뽑아 평면적으로 표현하는 한지 그림을 하고 싶었지요.
한지공예를 할 때 개인적 의미가 담긴 문양을 넣어 나만의 표현을 한 공예품을 만들고도 싶었다네요.
지금은 회원 선생님들과 쉽게 접목하여 할 수 있는 종이 꽃 만들기(종이장식)을 주로 하게 되었답니다.
학교, 복지관,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 종사하시는 회원선생님들이 직업 현장과 연관하여 할 수 있는 분야를 정하다 보니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클레이 아트 공예와 종이꽃 만들기네요.
좋아해서 하기도 하지만, 하다 보니 좋아지기도 합니다.
좋아하니 즐겁게 할 수 있고, 즐겁게 하니 잘 하게 되고, 한 걸음 더 발전도 합니다..💙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 종이접기와 만들기 프로그램 활동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하기 위한 종이접기와 만들기의 작품을 연구하고 강의를 합니다.
어린이와 시니어 종이접기를 그룹지어 활동하는 경우에는 저마다 수행의 정도가 다르므로 초보자부터 잘 접는 그룹에 이르기까지 난이도를 다르게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한 시간 동안 네 명이 접는 것과 이십 명이 접어야 하는 과정에는 다름을 주어야 하지요.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종이접기 활동을 하는 대상과 취미로 일상에서 사용하거나 필요에 의한 것을 접는 대상은 또 다른 구분이 되어야 하지요.
종이접기와 만들기에 용도가 주어지면 어린이들은 즐거워 하고 어르신들도 너무나 좋아하시며 행복해 하십니다.
보람을 느끼니 지도하는 입장에서도 더 더욱 행복과 감사한 마음입니다..💙
유아와 노인 색종이 접기
◆ 쉽고 재미있게 접을 수 있는 색종이 접기
종이접기에는 이야기가 필요해요.
유아와 고령의 노인들이 색종이로 나비 접기도 하고 물고기 접기도 하였을 때 그에 따른 이야기가 있다면 색종이 접기의 시간은 생각에 생각을 더하며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것은 아주 중요한 과정이지요.
색종이로 세모 접기를 하여 나비 한 마리 접었어요.
나비는 어디에 있나요? 꽃밭에 있어요.
꽃을 하나 접어야겠어요. 기분 좋아지도록 다섯 송이를 접어볼까요?
날씨는 어때요? 햇님이 반짝 화창해요.
해님을 표현해 보아야겠어요. 어렵지 않아요. 색종이 동그랗게 찢어 붙여도 멋질 거예요.
태양빛이 눈부시고 뜨거워서 나무 그늘 아래 있고 싶어요. 아~ 그러면 나무도 접어볼까요? 세모 접기로 나무를 표현해요.
앗! 갑자기 비가 오려나 봐요. 지나가는 여우비 같아요.
우산을 접어야겠어요. 세모 접기로 우산 접어보면 어떨까요?
나무 기둥과 우산 손잡이는 막대 접기로 해요.
막대 접기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선생님이 알려주실 거예요.
막대 접기 잘 하게 되면 여러 개 만들어서 꽃밭에 땅 표현을 하면 멋진 풍경이 될 거예요.
아~~ 언제 다 하냐고요? 오늘 다 하지 않아도 괞찮아요.
오늘 제일 먼저 생각난 것이나 접어보고 싶은 거 하면 되지요.
색종이 꽃 옆에 풀도 접어 붙이고, 하늘엔 구름도 접어 붙여 보아요.
천천히 시간이 될 때마다 하고, 생각이 더해질 때마다 접어서 붙여요.
그러다 계절이 바뀌면 어떻게 해요?
걱정하지 말아요.
챠콕!! 사진하나 찍어두고 꽃도 바꾸고 나무의 색도 바꾸어 보세요.
겨울 되면 꽃 대신 색종이 눈사람도 세워 놓아요.
색종이 접기를 하면서 노인들은 생각하기와 기억 찾기를 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고, 유아들은 재미있는 사계절을 표현하는 예술가가 되어있을 거예요.
흠~~^^* 훌륭해요. 즐거움을 갖고 열심히 하려는 모습은 정말 멋져 보여요.
색종이 접기에 이야기를 이어가며 접고, 꾸미기를 하는 과정은 유아들의 정서에 도움이 되며, 색종이를 자주 접다 보면 자신만의 모양과 표현을 할 수 있으므로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된답니다.
인지 능력이 저하된 노인들의 소일거리로 좋으며, 이야기를 꾸미는 과정에서 옛 추억과 기억에 담긴 이야기를 표현하는 것은 인지 유지를 돕는 활동이 됩니다.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 블로그
◆ 종이접기 블로그 글쓰기
구글블로그스팟에 글쓰기는 여전히 어렵기만 하네요.
카카오 티스토리에서 종이접기 글 적으며 겨우겨우 틀을 만들어가나 싶었는데, 요기 이 자리에서는 공부할게 끝도 없네요.
참고용으로 간략히 볼 수 있게 하자 정도지만, 글을 적는 것도, 사진을 게시하는 것도, 페이지를 다루는 미진함에 시간이 질질 끌어 당기며 왜 이리 굼뜨느냐 그러네요.
그래도 나는 기록하고, 찾는 분들은 도움 되고 그러면 좋지 않을까 하여 적어보는 종이접기 블로그입니다.
종이접기와 만들기를 하는 설명은 조금 긴 편이에요.
종이접기를 잘하는 분들은 이미지만 휙휙 지나가며 보면 되지만 초보자들은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기도 하지요.
방향과 위치 등에 대하여 시각적으로, 청각적으로 불편한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글을 적다 보니 길어지곤 하네요.
자세히 적어 놓으면, 후일 내가 더 나이 들었을 때 필요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해요.
◆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 블로그에는
실용적인 종이접기와 만들기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계획하기
종이문화 분야의 여러 가지
일상에서 필요와 심심풀이로 만들어보는 재활용
자격증 과정에서 만들게 되는 여러 가지
취미로 만들어 보는 꽃 이야기
오경순 할머니의 창작과 응용 종이접기 등등이 있어요.
앞으로도 지속되기를 스스로 바라며..
오늘은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종이접는 핑크 할머니★의 블로그를 자주 찾아 주시는 분들께 감사합니다.
건강한 즐거움과 행복함이 늘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인기글
75-색종이로 여름 곤충 매미 접는(방법과 순서)---유아 색종이 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19-팽이 접기(방법과 순서)---재미있는 놀이 종이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27-하트 종이접기(방법과 순서)---쉬운 색종이 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116-색종이 2장으로 팽이 만들기(방법과 순서)---재미있는 놀이 종이 장난감 종이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100-아주 쉬운 색종이 접기로 별 접기 3가지(방법과 순서)---영유아 아기들과 색종이 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73-색종이로 쉬운 물고기 접기 3가지(방법과 순서)---영유아 색종이 접기와 노인 종이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11-색종이로 쉬운 하트 접기(방법과 순서) 5가지---간단하고 쉬운 색종이 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6-색종이로 삼각 폴더/책갈피 접기(방법과 순서)---간단한 종이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68-종이접기로 육각 접시 만들기(방법과 순서)---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78-쉬운 종이접기로 간단하게 부채 접는(방법과 순서)---쉽고 재미있는 여름 종이접기
작성자:
★지금애 종이접기★
전체 방문자/Thank you for visiting.💖

- ★지금애 종이접기★
-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 / Pink star grandmother doing origami / 지금애 김포 종이접기 오경순 / (사)한국종이접기협회 경기김포지회 ~~(2025년 현재) ---I'm teaching origami no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