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종이 꽃다발 만들기(방법과 순서)---한지꽃 만들기

한지로 종이 꽃다발 만들기---방법과 순서

♥지금애 종이접기♥한지로 꽃다발을 만드는 방법과 순서를 소개합니다.

한지 특유의 질기면서도 부드러운 질감과 색상으로 아름다운 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 어느 때나 어울리게 장식할 수 있으며, 생일이나 축하의 날에 정성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한지꽃 만들기입니다.


한지로 만든 종이 꽃 모양입니다.
한지로 만든 꽃다발


한지꽃 만들기

한지로 꽃 만들기는 간단하고 쉽게 만들어 장식할 수 있습니다.

예쁘게 만드는 솜씨가 아니어도 잘 만든 것과 같이 꽃이 예뻐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종이 꽃을 만들 때에는 모양을 예쁘게 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만드는 방법을 배우면 여러모로 쓰임이 많은 종이 꽃 만들기입니다.
어린이날과 생일에 축하 꽃송이를 전할 수 있고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에 꽃다발을 만들어 정성을 전할 수 있으며, 실내 장식으로 오래도록 두고 보아도 손색이 없는 한지꽃입니다.

1-준비물

◆ 작은 꽃다발 모양으로 만들기 위한 준비물입니다.

  1. 색한지 - 염색된 한지를 사용하면 더 예뻐요.
  2. 부직포 - 꽃 만들기와 포장 과정에서 사용해요.
  3. 꽃 철사 - 18호 철사를 사용했어요.
  4. 풍선대 - 손잡이로 사용할 것이며, 음료 빨대를 사용해도 괜찮아요.
  5. 빵끈 - 리본 줄과 양면 접착제로 사용해도 되요.
  6. 리본 - 손잡이에 예쁘게 붙일 거예요.
  7. 잎사귀 - 모조 잎사귀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을 구입했어요.
  8. 꾸미기 - 구슬줄 장식으로 리본 중간에 붙이거나 반짝이는 비즈스티커로 꽃에 물방울 맺힌 표현을 해요.
  9. 접착제 - 오공본드와 글루건이 필요해요.
  10. 도구 - 가위, 스테플러, 송곳
꽃다발을 만들 때 기본으로 사용되는 준비물이 많기도 합니다.
꽃을 만드는 크기와 수량에 따라 다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한지로 종이꽃 만들기 방법과 순서

꽃을 만드는 기본 설명이며 모양과 수량은 자율로 정하여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종이꽃 만들기를 위한 염색된 한지입니다.
염색 한지

1. 한지를 준비하고 꽃잎의 크기를 정합니다.

염색된 한지와 부직포를 준비하고 크기를 정하여 여러겹으로 포개어 접어줍니다.
동그라미를 그리고 오리기를 할때 움지임 없이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중간에 호치켓으로 찍어줍니다.

한지를 꽃모양으로 오려 놓은 모양입니다.
꽃 오리기

2. 꽃 모양으로 오리기를 하는 순서입니다.

동그라미를 그리고 오린 후에 중간에 송곳으로 콕 눌러 구멍을 내 놓습니다. 나중에 철사를 쉽게 끼우기 위한 부분입니다.
 다섯 개의 꽃잎으로 오리는 방법이며, 중심 부분 쪽으로 3분의 2 정도가 되도록 한 곳을 먼저 가위로 오린 후 약 5등분 정도에서 한 번 더 오려줍니다.
두 곳의 오린 중간 맞은편에서 한 번 자릅니다.
나머지 중간에 한 번씩 자르기 하여 꽃잎이 5개가 되도록 합니다.
꽃잎의 가장자리 중간에서 중심쪽의 가위로 자른 부분까지 둥글게 오리기를 합니다.
뒤집어서 같은 방법으로 꽃잎이 둥근 모양이 되도록 오리기를 합니다.

들꽃 만들기를 하는 것으로 간격이 약간 다르게 되거나 중심쪽으로 자르는 길이가 일정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자꾸 하다 보면 잘 할 수 있답니다.
예쁜 모양으로 잘 오려졌나요? 참! 잘했어요. 아주 기초적인 모양이므로 조금씩 꽃잎의 모양을 다르게 만들어 볼 수 있어요.

꽃잎을 조립하는 순서입니다.
한지로 종이꽃 만들기

3. 꽃철사에 꽃 모양으로 오린 한지를 겹쳐 붙이는 과정입니다.

설명하는 이미지에서는 오른쪽에 놓인 순서대로 합니다.
꽃철사의 끝에 꽃을 오리고 남은 한지를 아주 조금 찢어 붙입니다. 꽃잎을 연결할 때 잘 붙고, 철사의 끝이 보이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지를 좁게 잘라 공예용 꽃테이프(플로랄 테이프) 대신 사용하였으며 꽃철사에 감아줍니다.
꽃철사에 한지 띠지를 감을 때에는 철사에 플칠을 하며 감으며, 철사에서 한지 띠지를 45각도 정도로 하여 감으면 매끈하고 예쁘게 됩니다.
꽃잎을 끼우기 전에 가위와 자 등을 사용하여 꽃잎이 약간 둥근 모양이 되도록 하면 더욱 예쁜 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꽃잎을 1장 끼워 철사 끝에 오공본드로 풀칠을 합니다.
꽃잎을 반 접고 양옆을 종이접기의 사각주머니 접기 모양처럼 양옆을 안으로 접듯이 넣어줍니다. 그리고 아래 부분을 비틀어 주세요.
꽃의 중심 부분이 되므로 꽃의 반 길이만큼 비틀어 펼침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예뻐집니다.
2번째 꽃잎을 끼우고 아래 부분을 비틀어 첫번째 꽃과 적당한 층이 생기도록 합니다.
중간에 부직포로 오린 꽃을 넣으면 꽃 모양을 풍성함을 더하고 한지로 만든 꽃잎에 힘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꽃잎을 만들고자 하는 크기대로 여러 장 겹쳐 올려 붙입니다..


여러 겹을 올려 붙이다 보면 점차 아래쪽에 것은 비트는 정도가 약해지며, 최대한 올려 붙이도록 합니다.
자칫 철사에 길게  붙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때요? 잘 만들어졌나요? 몇 장 붙였어요? 지금애 종이접기의 오경순 선생님은 꽃 한 송이에 7장~10장 정도 붙였어요.
한 번에 많이 하면 비틀기를 하는 손가락이 아파지기도 하므로 시간적 여유를 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양이 예쁘게 되었나요? 아이구~ 참! 잘했어요. 길게 되었다고요?
그래도 괜찮아요. 색다른 꽃이 피었다 하면 되지요~^^ 잘한 거예요.

종이로 꽃다발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종이로 꽃다발 만들기 순서

4. 꽃송이를 꽃다발 모양으로 만드는 설명입니다.

한지로 오린 꽃잎을 층층이로 올려 붙인 아래 쪽에는 다이소에서 모조 잎사귀를 구입한 것을 적당한 길이에 맞추어 끼워 붙였어요.
잎사귀는 한지를 두겹이나 세겹으로 합지를 하여 아래의 더보기 글에서 설명하는 것과 같이 잎사귀 오리기를 하여 붙여도 멋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꽃송이 다섯 개를 하나로 모아 꽃 모양이 예뻐지도록 위치를 맞춘 후에 종이 테이프로 감아줍니다.
 풍선대 또는 음료 빨대에 끼우면서 마지막 부분에는 빠지지 않도록 글루건으로 살짝 붙이도록 합니다.
꽃철사가 풍선대와 빨대보다 길게 나오지 않게 자르거나 길이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글루건은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 부직포나 한지를 직사각형으로 길게 잘라 지그재그로 손을 움직이며 주름을 잡아 중간 부분을 묶어줍니다.
빵끈이나 양면테이프를 사용할 수 있으며, 꽃철사와 빨대의 이음새의 위치에 붙여줍니다.
두 개를 만들어 앞과 뒤에 붙이면 어느쪽에서 보든 예쁨입니다.
리본을 묶어 붙이고 예쁜 장식도 붙였습니다.

꽃다발 만들기의 완성된 모양입니다.
한지로 꽃다발 만들기

5. 다섯 송이를 모아 하나의 꽃다발로 만든 모양입니다.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 색으로 선택하여 만들고 주인공이 들 꽃다발은 핑크색으로 꽃송이를 7개로 하여 만들었습니다. 

완성된 꽃다발 모양입니다.
한지꽃 만들기

6. 한지로 만든 종이 꽃다발이 완성된 모양입니다.

염색된 한지로 접어서 더욱 아름다워 보이는 꽃이 되었습니다.
일반 색한지로 좋아하는 색상을 선택하여 접어볼 수 있으며 여러가지 색을 섞어서 만들어도 예쁘답니다.

한지꽃 만들기 완성입니다.
종이 꽃다발
어르신을 위한 가족 행사에 사용하기 위한 꽃다발을 준비한 것이랍니다.
종이접기와 만들기에서 같은 모양과 작업을 반복하는 것을 아주 싫어라 하는 오경순 선생님의 특별한 작업이었답니다.
곰돌이가 쭉 서있는 강원도의 어느 바닷가에서 위의 꽃을 들고 춤추며 놀던 사람들 거기쯤에 나도 있었더랬죠~^^
지금 소개한 꽃다발 외에도 더 많은 꽃들이 있었으며, 다음에 어버이날과 스승의 날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브로치 만들기와 한 송이 꽃 만들기를 소개할게요.

종이꽃 만들기는 종이접기와 함께 하는 취미 프로그램과 종이장식 자격증 과정에서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3-재미있게 하나 더 접기

종이접기로 꽃과 잎사귀를 만들어 장식하거나 감사와 축하의 날에 함께 접어볼 수 있는 왕관 접기와 봉투 접기의 방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인공의 가슴에 예쁘게 달아  줄 꽃브로치 만들기도 해요.


어린이 종이접기와 꽃을 좋아하는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함께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든 수국꽃 장식입니다.




아주 쉬운 종이접기 방법으로 만들 수 있는 봉투 접기로 종이접기 초보자들도 누구나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꽃을 좋아하시는 어르신들과 함께 하기 위하여 만들어 본 종이 장식 꽃이며, 종이접기에 익숙하지 어르신들도 즐거운 종이접기 시간이 되는 간단하고 쉬운 종이접기 방법입니다.


종이로 카네이션 만들기를 예쁘게 만들어 감사와 축하의 날에 주인공이 더욱 빛나도록 정성을 담아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브로치 만들기입니다.



한지로 종이꽃 만들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대의 오늘은 꽃보다 아름다운 날이길 바랍니다.
★紙今愛 / 오경순 / 종이접기★-43

Korean origami, paper flowers,paper flower decoration
★지금애 종이접기★ https://yes231ok.blogspot.com 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사 및 재배포를 불허 합니다.

최근 인기 글

2-색종이로 바람개비 풍차 종이접기(방법과 순서)---지금애 종이접기

98-색종이 접기로 가을 열매 밤 접기와 도토리 접기(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종이접기

19-팽이 접기(방법과 순서)---재미있는 놀이 종이접기

68-종이접기로 육각 접시 만들기(방법과 순서)---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30-색종이 집접기(방법과 순서)---유아/아동 쉬운 종이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