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쉬운 색종이 접기로 튤립 꽃 접기와 민들레 접기(방법과 순서)---영유아들과 꽃 접기

♥지금애 종이접기♥색종이로 영유아와 종이접기 활동에서 함께 접어볼 수 있는 튤립과 민들레 꽃 접기 방법과 순서를 소개합니다.

색종이 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꼬꼬마 아가들과 그림책이나 풀밭에서 보았던 꽃과 식물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며 접어보도록 합니다.

색종이를 주로 사용하는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도 튤립 꽃 접기와 민들레 꽃 접기를 하여 이야기를 담은 평면구성을 할 수 있는 아주 쉬운 꽃 접기입니다.
색종이의 색과 크기를 다르게 하고, 하단에 안내하는 함께 접어볼 수 있는 글을 참고하여 각자의 이야기로 꾸미기를 하면 즐거운 종이접기 시간이 됩니다..🙂


색종이로 튤립과 민들레 접는(방법과 순서)---유아와 노인 색종이 접기 활동. 꽃 접기와 평면구성 꾸미기

색종이로 접은 튤립과 민들레 모양입니다.
튤립과 민들레 색종이 접기

영유아들과 함께 봄 꽃 접기를 해요.

아주 간단하고 쉬운 색종이 접기로 봄에 피는 튤립 접기와 민들레 접기를 해요.
처음 종이접기를 시작하는 아가들이 세모를 접고 네모를 접어서 모양을 만들어 보는 것은 새로움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하는 즐거운 종이접기 시간이 됩니다.

튤립 접기와 민들레 종이접기는 노인들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으로 색종이 접기를 할 때, 아주 쉬운 색종이 접기로 시작하기에 적합한 꽃 접기입니다.
노인들은 그들이 익숙하다 여기는 것을 접고, 표현함으로써 기억과 인지 활성화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활동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접기를 하며 다른 모양으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재미있는 종이접기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1-튤립과 민들레 꽃 접기 준비물

◆ 색종이로 꽃을 접어 꾸미기를 해요.

 큰 색종이와 작은 색종이를 각각 여러 장 준비해요.
접착제 - 유아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해요.
꾸미기 - 색연필, 스티커 등으로 더욱 풍부한 표현을 해요.
생각 더하기 - 꽃 접기를 하여 새로운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기로 해요.

이제, 색종이 준비되었으면 튤립과 민들레 꽃을 함께 접어 볼게요..🙂


2-튜울립 꽃과 민들레 종이접기 방법과 순서


이미지에 따른 설명을 이해하였다면, 종이를 접는 순서와 방향은 각자가 편하게 할 수 있는 위치로 놓고 하도록 해요.
설명을 보며 스스로 질문과 대답을 해보세요. 더 많은 이야기와 생각이 생길 거예요.

튤립 접기 순서와 설명입니다.
색종이로 튤립 접기 방법

1. 삼각 접기로 튤립 접기 순서입니다.

삼각 접기를 하였다 편 후, 방향을 바꾸어서 또 삼각 접기를 해요.
 삼각형 모양이 되었으며 중간에는 세로의 방향으로 접었던 선이 표시되어 있어요.
아래쪽의 선을 기준으로 하여 양옆의 모서리를 위로 올려 접을 거예요.
올려 접을 때에는 위에 있는 중앙의 모서리 옆까지만 접어서 뾰족한 모서리가 세 개가 되도록 해요.
 모서리를 올려 접은 모양이며, 튤립이 피어나고 중이에요.
양옆의 중간에 있는 모서리를 조금씩 뒤로 접어요.
예쁜 꽃 모양으로 튤립이 되었어요.

◆ 튤립 꽃의 줄기로 사용할 막대 접기는 지난 번에 색종이 접기를 할 때 배웠던 것을 참고하여 접을 수 있어요.

이제, 튤립의 잎사귀 접는 법을 살펴볼게요.

튤립 잎사귀 접는 방법의 설명입니다.
튤립 잎사귀 접는 순서

2. 튤립 꽃 접기에 줄기와 잎사귀를 접어 붙여요.

삼각 접기를 접었다 편 선에 맞추어서 '아이스크림 접기'를 해요.
'아이스크림 접기'는 한쪽 모서리가 뾰족한 모양이 되도록 세모를 접은 선에 맞추어서 양옆을  마주 접는 '종이접기 기본형'의 한 가지 방법이에요.

 '아이스크림접기'를 한 모양이며, 다시 한 번 중앙의 선에 맞추어서 '아이스크림 접기'로 마주 접어요.
위쪽의 모서리도 끝 모양이 뾰족해지도록 마주 접어요. 뒤집어요.
같은 모양으로 2장을 접어 줄기의 양쪽에 붙여 보세요.

◆ 잎사귀를 접을 때 아이스크림 접기를 하면서 뾰족해지는 부분을 정확하게 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지금은 종이접기가 처음인 영유아 아가들과 함께 접고 있는 중이니까요.
새싹처럼 조그맣던 잎사귀가 자라면서 모양이 조금씩 다르게 생긴 거예요.

방실이는 연두색으로 잎사귀를 접었어요. 예쁘게 참! 잘했어요. 조그만 색종이로 접은 것도 귀엽고 예뻐요.
어머나~~^^ 튤립 꽃에다가 눈 모양의 스티커를 붙였어요.

민들레 접기의 설명입니다.
색종이로 민들레 접는 방법

3. 삼각주머니 접기로 민들레 꽃 접기 순서입니다.

 삼각주머니 접기에서 위의 양옆 2장만 튤립을 접을 때와 같이접어요.
◆ 삼각주머니 접기는 색종이의 색을 위로 놓고 네모를 2번 접고 뒤집어서 세모를 2번 접어요.
세모와 네모를 접을 때에는 꼭 각각 한 번 접고 펴서 방향을 바꾸어서 접어야 해요.
색종이의 색이 보이는 중앙이 볼록해 지도록 만들어서 쓰윽 눌러 접어요. 그러면 마치 삼각형이 두 개 포개진 것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종이접기를 하는 사람들은 '삼각주머니 접기'라고 불러요.

종이접기 자격증 과정을 하는 지도서와 종이접기 책에서 제일 먼저 알려주는 기초 방법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양옆에 있는 모서리를 먼저 접은 꽃잎 보다 조금 아래쪽에 위치하도록 접어요. 꽃잎 모서리가 하나, 둘~, 다섯 개가 생겼어요.
양옆에 있는 모서리는 튤립을 접을 때와 같이 조금씩 뒤로 접어요.
예쁘고 사랑스러운 노란색의 민들레 꽃이 피었어요.
막대 접기로 민들레 줄기를 만들어요.

이제, 민들레 잎사귀도 접어볼게요.

민들레 잎사귀 접는 설명입니다.
민들레 색종이 접기

4. 민들레 잎사귀 접기를 하는 순서입니다.

 마름모 방향으로 놓고 하며, 삼각 접기를 하였던 선에 맞추어서 아래쪽이 뾰족한 모양이 되도록 '아이스크림 접기'를 해요.
옆으로 반을 접어요. 잎사귀가 2겹이 되었어요.
위의 잎사귀 한 장만 옆으로 접을 거예요.
◆ 이 때, 중간에 있는 모서리 위는 모서리에 맞추고, 아래쪽의 위치는 길게 또는 짧게 정해서 할 수 있어요.
잎사귀의 방향을 다르게 접어서 민들레 줄기의 양쪽에 붙입니다.
잎사귀를 접는 색종이의 색과 크기를 다르게 하여 접어보세요.

방실이는 핑크색 민들레를 접었어요. 마치 여름 연못에 핀 연꽃 같아 보여요. 참! 잘했어요.
스케치북에 연못을 그리고 연꽃 접은 것도 붙이고, 지난 번에 배운 물고기 접기도 붙이면 아주 멋질 것 같아요.

※ 참고 : 아래의 글은 종이접기와 만들기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종이접기 기본형입니다.
종이접기 기본형의 삼각주머니 접기와 사각주머니 접기를 하는 방법을 이미지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제, 튤립과 민들레 꽃을 접어서 꾸미기를 해요.

튤립과 민들레 접기의 완성 모양입니다.
튤립 접기와 민들레 접기

5. 튤립과 민들레가 피어있는 꽃밭을 표현해요.

 튜립과 민들레를 색종이로 접었어요.
줄기는 막대 접기를 하여 붙였어요.
잎사귀는 크기와 방향을 다르게 하여 붙이도록 해요.
막대 접기로 바닥 표현을 해요.
민들레 접기를 하는 삼각주머니 접기로 지난 번에 배웠던 개구리 접기도 했어요.
 나비 접기와 잔디 접기도 위의 참고 하기 글에서 보았던 '삼각주머니접기'로 접어서 표현하는 거예요.
나무 접기는 삼각 접기로 표현한 것으로 아래 관련된 글을 참고 하여 영유아들과 함께 접어 볼 수 있어요.
하얀 종이 조금씩 찢어 붙이거나 가위로 오려서 하늘에 구름도 표현하면 더 멋진 풍경으로 표현해요.

오늘은 튤립과 민들레를 접어 보았어요.
방실이는 벌써 개구리 접기를 하여 옆에 붙였어요. 참! 잘했어요.
예쁜 색종이를 고르고 있는 것을 보니 아마도 다른 것도 접을 것인가 봐요.

한 번에 모두 접는 것보다 오늘은 화분에 핀 튤립 하나 접어 이야기 만들고, 내일은 나무 아래에 핀 민들레 하나 접어 다른 이야기로 표현해 보는 것도 즐거운 종이접기 시간이 될 거예요.

이야기가 많아지면 잔디도 접고 나비도 접어서 스케치북에 멋지게 평면구성으로 꾸미기를 해요.
색종이를 접는 과정 중에 어느새 우리 어린 친구들은 동화 작가를 꿈꾸고 있을 것 같아요.

이제, 꽃 접기를 모두 마쳤으면 함께 접을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3-색종이로 접어서 서로 어울림이 되도록 구성하여 표현해요.


쉬운 색종이 접기로 스케치북과 활동지에 아름다운 이야기가 있는 평면구성으로 꾸미기를 해요.

잔디밭에 튤립과 민들레 꽃이 예쁘게 피어 있는 봄을 표현을 하고, 물고기가 헤엄치는 연못가에 나무에는 매미를 접어 붙여 여름을 표현해요.

각자 좋아하는 색의 색종이로 크기를 다르게 하여 멋진 표현을 해 보세요.


튤립 접기를 세모 접기를 반듯하게 접고 방법을 이해 하였다면 쉽게 접어볼 수 있는 매미 접기입니다.

나무 접기는 막대 접기와 잎사귀 오려 접기로 표현할 수 있어요.

색연필로 매미 소리 들리는 것처럼 음표도 그리고 하늘에 하얀 구름도 그려서 시원한 숲이 있는 여름 풍경을 표현해 보세요.


영유아들도 접을 수 있는  아주 쉬운 물고기 접기입니다.

튤립을 접다가 민들레를 접다가 물고기도 만들고, 물고기를 접다가 꽃으로 표현도 해보면서 떠오르는 생각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도 나누어 보면서 해요.

민들레 꽃으로 연꽃 표현도 하고 물고기가 헤엄치는 여름의 연못을 표현해요.


색종이로 삼각 접기를 하여 나무 모양으로 표현해요.

나무의 기둥은 막대 접기를 하고, 삼각 접기와 약간의 변형된 접기의 여러 모양의 나무를 표현할 수 있어요.

나무 아래 튤립과 민들레가 피어 있는 봄 풍경으로 표현해 보세요.


색종이를 접어 평면 구성을 할 때 풀밭 꽃나무의 잎사귀로 표현하는 잔디 접기입니다.

유아들과 노인들의 색종이 접기 활동지에 튤립과 민들레 꽃을 접어서 잔디 밭에 붙여 주면 멋진 풍경이나 꽃밭을 표현할 수 있어요.

삼각 접기와 삼각주머니 접기 등의 쉬운 색종이 접기로 간단하게 접어서 표현할 수 있는 나비 접기와 개구리 접기 등을 하여 멋지게 봄과 여름을 표현해 보세요.

◆ 쉽고 간단한 색종이 접기로 만들어요.

같은 크기의 색종이를 사용하여 만들며 풀칠 없이 조립하여 만들 수 있는 상자와 바구니입니다.


색종이로 접어서 조립을 하여 만드는 상자와 바구니 접기입니다.

각각의 위치에 조립되는 부분이 반복되는 선 접기로 하기에 어린이와 시니어 종이접기 활동에서 즐겁게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만드는 과정은 재미있고, 완성 후에는 쓸모 있는 종이접기 상자와 바구니 접기입니다.

🙂 튤립 접기와 민들레 꽃 접기를 끝까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카테고리/태그💖 목록의 색종이 접기에서 유아들과 종이접기를 처음하는 보호 대상의 노인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것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제보다 더 평안한 마음과 감사함으로 지내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紙今愛 / 오경순 / 종이접기★-77

Origami Tulip Flower Folding, Origami Method and Order, Baby origami, Children's origami, Senior origami, Folding colored paper, Color origami, Easy origami, Korean origami, paper folding, 紙今愛 折纸

★지금애 종이접기★본 블로그 내의 모든 글과 사진은 무단 복제 및 재배포를 불허 합니다.

최근 인기 글

2-색종이로 바람개비 풍차 종이접기(방법과 순서)---지금애 종이접기

98-색종이 접기로 가을 열매 밤 접기와 도토리 접기(방법과 순서)---아주 쉬운 종이접기

19-팽이 접기(방법과 순서)---재미있는 놀이 종이접기

30-색종이 집접기(방법과 순서)---유아/아동 쉬운 종이접기

68-종이접기로 육각 접시 만들기(방법과 순서)---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