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용도 연필꽂이 종이접기(방법과 순서)---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191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
어린이와 어르신 종이접기 프로그램 활동에서 쉽게 할 수 있으며,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삼각과 사각 기둥의 조합으로 만드는 다용도 연필꽂이 접기 방법입니다.
★지금애 김포 종이접기 오경순★
How to fold a practical multipurpose pencil holder in origami
다용도 연필꽂이 by 오경순 : KOREA│ 2025 1013
김포 종이접기 작업실(2025년 현재 : 한국종이접기협회 경기김포지회 오경순)에서 어린이와 어르신들과 함께 하기 위하여 계획하여 만든 작품입니다..💛
Ⅰ.실용 종이접기와 만들기
필요할 때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종이접기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노인 인지 프로그램 활동에서 간단하고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연필꽂이 접기입니다.
종이를 접는 과정에서 인지 활성화를 돕고, 완성후 직접 만든 것을 사용함으로 성취감을 갖도록 합니다.
어르신들의 여가 활동의 일환으로 만들어 볼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배열을 결정하여 사용의 편리성을 더한 모양으로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어린이 방과후 활동에서 즐겁게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종이를 접는 선과 위치, 방향의 변화로 새롭고 개성 있는 모양으로 만들어 볼 수 있으며, 응용 능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학습 효과가 있습니다.
종이접는 핑크별 할머니는 종이접기를 처음 시작하는 유아 종이접기, 어린이 종이접기, 노인 종이접기 활동과 종이 접기를 취미 생활로 하는 어르신 종이접기 활동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First, let's look at the materials needed to make the multipurpose pencil holder with origami..💙
Ⅱ. 종이접기로 다용도 연필꽂이 만들기 준비물
종이접기에 사용하는 종이의 크기와 재료.
❶ 꽂이 기둥- 25cm × 25cm / 4장
❷ 꽂이 옆 연결- 12cm × 9cm / 2장
색종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접는 방법의 설명 글을 참고해요.
❸ 바닥
25cm × 25cm / 1장
8cm × 8cm / 1장
12cm 또는 6cm의 크기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바닥 부분을 붙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참고해요.
❹ 접착제
어린이들이 사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준비해요.
❺ 꾸미기
구슬과 스티커 등으로 멋지게 장식해 보아요.
❻ 생각 더하기
접는 방법과 위치의 배열을 다르게 할 수 있을 거예요.
Now let's take a look at how to make a pen holder with very easy origami..💙
Ⅲ. 다용도 연필꽂이 종이 접는 방법과 순서
설명하는 이미지를 이해하였다면, 종이를 접는 순서를 바꾸어 할 수 있어요.
1. 연필꽂이 기둥 부분의 기초 선 접는 방법
❶ 사각 접기 두 번을 접었다 펴요.
양옆과 위의 한 곳만 사각을 접었던 선까지 접었다 펴요.
❷ 위의 접었던 선까지 아래 부분을 올려 접었다 펴요.
❸ 위의 양옆 모서리를 작은 사각형에 맞춰 삼각으로 접어요.
아래쪽은 위로 올려 접었다 편 선에 맞춰 삼각으로 접어요.
가로의 선을 넘어가지 않도록 접어야 다음 단계에서 반듯하게 접을 수 있어요.
❹ 아래쪽의 접었던 선을 올려 접어요.
❺ 위의 접었던 선을 내려 접어요.
❻ 아래 먼저, 위는 나중에 접은 모양이에요.
위와 아래의 순서가 바뀌었을 때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우리 친구들이 접어보도록 해요. 뒤집어요.
2. 연필꽂이를 삼각과 사각으로 만들기
❶ 뒤집어서 가로 방향으로 놓았어요.
접었던 세로의 선이 세 개 있음을 확인해요.
중앙의 선을 옆으로 접어서 가장자리를 잘 맞춰 힘껏 밀어 접고 다시 펴요.
중앙의 선에 맞춰 양옆을 마주 접어요.
접었던 선을 그대로 접는 거예요. 반듯한 모양이 되도록 가다듬어서 가장자리를 밀어 접도록 해요.
쉽지만 모양을 반듯하게 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에요.
❷ 같은 모양으로 4장을 접어 준비해요.
❸ 두 개는 두꺼운 종이를 반 접어서 끼워서 연결하여 사각형의 모양이 되도록 해요.
✅ 연결하는 종이는
그림이 있는 두꺼운 종이를 사용하는 것이 더 견고하고 만들기에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색종이를 사용하여 만들기를 할 때는 기둥 접기를 하는 종이 크기의 4분 1 크기로 합니다.
사각 접기 두 번을 하고 한 쪽만 중앙 선에 맞춰 접은 후 옆으로 접어 조립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이때, 높이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사각 접기 선까지 접는 부분에서 조절하여 접도록 합니다.
❹ 두 개는 한쪽 옆의 주머니 칸으로 넣어 조립하여 삼각 기둥으로 만들어요.
3. 다용도 꽂이 접기의 삼각 기둥과 사각 기둥의 모양
사각 기둥 두 개와 삼각 기둥 접기 두 개의 모양이에요.
친구들의 생각 더하기 시간이에요.
삼각과 사각 기둥을 어떻에 배열할 것인지 맞춰보기로 해요.
혹시, 사각을 하나만 하고 삼각을 더 할 것이라면 종이를 한 장 더 준비해야 할 것 같아요.
혹시, 꽂이의 기둥 높이를 다르게 할 수 있을까요?
핑크별 할머니는 높이가 같은 육각의 모양으로 배열을 하였어요.
친구들은 어떤 모양으로 할 것인지 궁금해요.
삼각이나 사각 기둥의 수를 줄이거나 더 늘리면 어떤 모양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똘똘이 친구도 방실이 어린이 친구도 이리저리 맞춰보면서 즐거운 표정이 너무 귀여워요~~ 잘 하고 있는 모습이 참 예뻐요..💛
Now, let's fold the hexagon that will be the bottom of the multipurpose pencil holder.
4. 다용도 연필 꽂이의 바닥 부분 의 육각 접기
❶ 사각으로 접었던 선을 세로 방향으로 놓아요.
왼쪽 아래 모서리가 뾰족한 모양이 되도록 오른쪽 모서리를 세로 선에 맞춰 올려 접어요.
❷ 왼쪽 아래 모서리를 중앙으로 올려 접은 모서리에 맞춰 접어요. 돌려 놓아요.
❸ 마름모 모양이 생겼어요.
마름모 위의 한 장을 위로 반을 접었다 펴요. 중앙을 표시하는 거예요.
아래의 양쪽 모서리를 마름모 아래까지 접어요.
❹ 아래의 왼쪽을 마름모 모양을 따라 올려 접어요.
❺ 오른쪽도 마름모 모양을 따라 올려 접어요.
❻ 완전히 마름모 모양이 되었어요.
③에서 표시해 두었던 중앙으로 양옆 모서리를 마주 접어요.
❼ 마주 접은 곳에는 풀칠해서 붙이도록 해요.
❽ 육각형으로 바닥 부분이 완성된 모양이에요..💙
육각형 접기가 어렵지는 않았나요?
몇 번 접어보면 쉽게 할 수 있어요. 처음 접어보는 어린이와 노인들은 자꾸 방향을 돌려 놓기도 뒤집어 놓기도 하지만, 차분히 한 단계씩 집중해서 하면 잘 할 수 있어요.
조금 기울어진 육각형이 되기도 하겠지만 참~ 잘했어요.
연필꽂이 기둥이 삼각과 사각 합해서 육각형이에요.
삼각 기둥 하나로, 사각 기둥 하나로, 하나 또는 여섯으로 만들 때 🔗색종이로 마름모. 삼각형. 육각형 접는(방법과 순서)를 참고하여 다양하게 만들어 보세요.
5. 바닥을 쉽게 붙이기 위한 육각형 가위로 오리기
❶ 오른쪽 옆에 네모로 반을 표시하고, 반까지 접어서 또 표시해요.
❷ 두 개의 표시된 선 중간을 또 표시해요.
❸ 세모 두 번을 접어서 표시된 선이 중앙 모서리에서 오른쪽 위에 위치하도록 놓았어요.
❹ 중앙의 세로 선에서 왼쪽 모서리의 아래 변이 표시된 가운데에 맞춰 접어요.
싹 돌려 놓으면 나비 접기 같아 보여요~~^^
❺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왼쪽으로 올려서 겹치도록 접어요.
❻ 삼등분으로 겹쳐 접어진 모양이에요. 뒤집어요.
❼ 중간에 있는 양쪽 모서리에 맞춰 가위로 쓰~윽 잘라 주어요.
❽ 펼치면 육각형 모양이 되었어요.
✅ 육각형을 오려 보는 것은
육각 도형 접기에 붙이기 쉽게 하기 위한 거예요.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단체 수업 중에 글루건을 사용하지 않고 할 때, 접착의 면을 넓히고 각을 맞출 때 쉽게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가위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나 가위질이 미숙한 어린이들이라면, 종이접기 강사 선생님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25cm의 종이로 기둥을 접었다면 육각형 자르기는 12cm의 종이를 사용합니다.
삼각과 사각이 함께 배열되어 있어서 욱각의 모서리를 맞춰 붙이면 정육각형의 모양으로 균형을 맞추기 쉬워집니다.
그러나 꽃모양을 오려 붙이거나 8cm 정도의 사각형 종이를 그냥 붙여도 괜찮아요.
글루건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육각 도형 접기 위에 바로 붙일 수 있습니다.
6. 다용도 꽂이 배열하여 붙이기와 바닥 부분 붙이기
❶ 사각과 삼각 기둥을 서로 대각선 방향의 위치에 붙여서 육각형이 되도록 하였어요.
❷ 그림이나 사진 등으로 사각 기둥을 연결하였다면 그림을 거꾸로 보이도록 놓고 해요.
육각으로 붙인 기둥 중간의 틀에 풀칠을 하고, 육각형으로 자른 종이를 중앙에 붙여요.
사각의 기둥으로 인하여 찌그러짐이 생길 수 있으나 육각의 모서리를 맞춰서 붙이면 쉽게 할 수 있어요.
육각의 모양이 되면 손바닥으로 살짝 눌러서 잘 붙이도록 해요.
❸ 중앙에 붙인 육각형의 종이와 가장자리 틀에 풀칠하여 육각 도형 위에 올려 붙여요.
7. 다용도 육각 연필꽂이 완성
연필 꽂이의 수납 칸이 네 개가 있는 육각 연필꽂이 접기의 완성 모양이에요.
한 개는 사각 기둥 하나 만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이렇게 만들어도 저렇게 만들어도 실용성 있고 만들기도 재미있는 연필꽂이 접기에요.
초등학생들 모둠활동 시간에 여러 개 줄줄줄 접어서 연결해도 대따 재미있을 것 같아요.
색종이로 작게 접었다면 연필을 꽂아 놓기보다 🔗색종이 연필 접기를 해서 꽂아 놓는 것은 어떨까요?
옆에는 삼각 기둥 접기를 하여 메모꽂이처럼 놓으면 어떨까요?
조금의 생각 더하기를 하면 꼬꼬마 유아들과도 🔗삼각 기둥 접기로 여러 가지 재미있는 표현도 할 수 있어요.
모두 잘 만들었나요?
삼각과 사각을 조합하고 바닥 부분을 붙이는 과정이 조금 힘들었지만 완성까지 즐겁게 만들었다고 하네요.
와! 즐겁게 잘 만들었다니 핑크별 할머니도 힘이나고 기뻐요~~^^
똘똘이 친구도 방실이 어린이도 참~! 멋지게 잘 만들었어요.
Now that we've folded the pencil holder, let's look at the pencil holder that folds in different ways and shapes..💙
Ⅳ. 다른 모양으로 연필꽂이 만들기
지금애 종이접기(오경순)에서 어린이와 어르신들과 함께 만들었던 다용도 꽂이와 연필꽂이 접기의 방법을 볼 수 있는 안내 글입니다.
◆ 간단하고 쉽게 만드는 다용도 연필꽂이 만들기
같은 모양으로 접고 조립과 연결을 하여 만들 수 있으며 최소한의 풀칠로 완성할 수 있는 연필꽂이 접기입니다.
어린이와 노인들의 종이접기 활동으로 적합하며, 연필꽂이 윗 부분을 모아 덮어서 선물 상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육각의 커다란 틀을 만들고 삼각기둥 접기로 채우고, 바닥과 옆 부분을 조립하여 구성하는 연필꽂이 만들기입니다..💙
접는 방법은 간단하고 완성품은 실용성 있는 두 칸의 사각기둥 연필꽂이입니다.
어린이들의 모둠 활동과 노인 종이접기 활동에서 색종이로 여러 개를 접어서 연결해 보아요.
종이접기로 무엇인가 실용적인 것을 처음 만들어 보는 시니어 종이접기 그룹 활동에서 어려움 없이 완성까지 마칠 수 있는 간결한 방법의 연필꽂이 만들기입니다.
💖Thank you for reading through to making origami and multipurpose pen holders.
There must be a compartment in our hearts, too.
What kind of heart should we put into each space?
A day, a month, a year. I hope today is a day to organize and check your mind.
I hope your heart is happy again today.
★origami pinkbyul grandmother-지금애 종이접기 오경순★-191
◆ 연필꽂이 종이접기 관련글◆
|
ⓒ2025 Image and wrting by Kyung-soon Oh. All rights reserved.
댓글